앞으로는 건강보험 납부확인서와 초중등학교 성적·졸업증명 및 검정고시 성적·합격증명서도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

행정부(장관 유정복)는 건강보험공단 및 교육부, 미래부(G4B)와 중소기업청(Bizinfo) 등과 협업을 통해 20일부터 '민원24'에서 이같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민원24'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즉시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은 현재 38종에서 총 43종으로 확대되었다.

특히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는 직장 구직, 이직 시 또는 대학 등에서 장학금 지급 시 소득수준을 확인하는 용도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지금까지는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직접방문, 팩스 또는 홈페이지(nhic.or.kr)를 통하여 발급 받았으나 앞으로는 정부민원포털 '민원24'에서도 즉시 발급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건수는 2012년 654만여건에 이르러 '민원24'에서도 서비스하게 되면 기타 서류와 함께 받을수 있어 좀더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 초중고 성적․졸업증명서 및 검정고시 성적․합격증명서는 지금까지 가까운 학교 또는 교육부 나이스(neis.go.kr)를 통해 발급 받을 수 있으나 앞으로는 '민원24'에서도 즉시 발급이 가능해져 편리해질 전망이다.


2012년 기준 졸업증명은 73만건, 성적증명 20만건, 검정고시 합격증명 9만건, 검정고시 성적증명 5만건이 발급되었다.

한편 기업민원 전용창구는 미래창조과학부의 ‘기업지원 통합포털 G4B’와 중소기업청 ‘기업마당 Bizinfo’에서 제공하는 창업 및 기업활동에 필요한 주요 정보를 한번에 확인하고 필요시 G4B 또는 Bizinfo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민원24'와'G4B'간 통합인증을 통해 한 번의 로그인으로 두 시스템을 별도의 로그인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좀더 편리한 이용이 가능해졌다.

김성렬 안전행정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이번 민원서비스 확대와 기업민원 전용창구 서비스는 정부민원포털인 '민원24'가 정부3.0 실천을 위해 교육부와 미래부 등 부처간 협업을 추진한 결과”라며“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국민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발굴·확대하여 국민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밝혔다.
▲민원24 메인화면(제공=안전행정부 보도자료)
▲민원24 메인화면(제공=안전행정부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