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구매가 늘어나면서 소비자의 피해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직구와 관련한 소비자 불만이 2012년 1181건에서 2013년 1551건으로 31.3% 증가했다. 올해에는 1월만 211건 접수됐다.


지난해 7월부터 올해 1월까지 접수된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 불만 1066건의 불만이유를 분석해보면 '반품 시 과도한 배송료나 수수료요구'가 315건(29.5%)으로 가장 많았다.

불만 현황에는 '취소 및 환불지연 및 거부'가 281건(26.4%)으로 뒤를 이었고 '배송지연, 오배송, 분실'이 202건(19.0%), '제품불야, 파손 및 A/S불가'가 126건(11.8%)의 순으로 나타났다. '사업자 연락두절'인 경우도 68건(6.4%)이나 돼 소비자의 주의가 당부된다.


해외직구 이용 품목은 의류와 신발·가방·패션잡화 등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일상 신변용품이 72.6%로 가장 많았다.

한국소비자원 측은 해외직구가 해외직접배송, 해외배송대행, 해외구매대행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각 유형별 장단점을 숙지하고 구매해야 소비자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해외직구 서비스 비교 등 시장에 대한 다각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것"이라며 "해외직구가 집중되고 있는 미국과 중국 등에 관련된 구매 피해 구제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