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해외진출을 도와드립니다.
 
25일 코엑스에서 코트라(KOTRA)와 중소기업청이 주관한 '코리아서비스 콘텐츠마켓(KSCM 2014)'이 개최된 해외수출상담회에는 프랜차이즈 유명브랜드인피자마루 푸드죤, 야들리애치킨, 본아이에프 본죽, 오가다, 더컵, 뷰피플 얼짱몸빵, 후스타일 요거베리 아이스크림, 카페베네, 미스터피자, 미소코리아 미소야 돈까스, 대대에프씨 꿀닭, 교촌에프앤비 교촌치킨 등이 참여했다.
 

▲ 해외수출상담회 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 해외수출상담회 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중에 커피전문 브랜드인 (주)사과나무의 '커피베이'는 스리랑카 식음료 전문 기업인 'Cargills Ceylon Plc'과 상담을 통해 동남아시아 진출방법을 새롭게 수립하게 됐다. 
 
사과나무 관계자는 "추후 코트라에서 주관하는 각종 설명회와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지원사업을 통해 중국 외에 미국 유럽, 동남아시아로 진출하는 계기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수출상담회에 참여한 중국 유통 백화점 기업인 Wuhaz Zhongbai Department Store Co.Ltd 의 한 관계자는 "이번 한국콘텐츠마켓에서 중국내 백화점에 입점할 프랜차이즈 외식브랜드를 발굴하기 위해 방문했다."라며 "이번 상담을 통해 소정의 목적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프랜차이즈 바이어 상담관 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 프랜차이즈 바이어 상담관 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이외에도 프랜차이즈분야에선 미소코리아가 Misoholding Ltd,(캐나다)와 힐링네이처가 K-Twon Management(미국)가 MOU를 각각 체결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코트라 지식서비스사업단 전병석 단장은 "지식서비스 분야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프랜차이즈'분야에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해외 수출의 길을 열어줄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콘텐츠마켓인 'KSCM 2014'에는 전세계 140여개 바이어들을 초청, 국내기업 300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서비스 및 콘텐츠 산업 전문 수출 상담회 형태로 진행됐다.
 
KOTRA 오영호 사장은 이번 KSCM를 통해 “내수시장에 갇혀있는 우리의 우수한 서비스 콘텐츠기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이를 통한 고용과 부가가치 창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