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윤우 원장의 모발이식잘하는곳 (128)] 모발이식 수술 시 전문 의료진 역할 중요한 이유는

탈모치료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모발이식 수술은 이미 진행된 탈모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에 모발이식 수술을 찾는 탈모 환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은 물론 신설된 모발이식병원 뿐만 아니라 기존 진료과목에 모발이식을 추가하는 병원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모발이식 수술은 단순히 머리카락을 옮겨 심는 것이 아닌 모발을 자라게 하는 모낭세포를 추출해 이식하는 외과적 수술로 짧은 시간 안에 모낭을 분리하고 이식해야 하는 섬세하고 정교한 실력을 필요로 하는 치료법임을 기억해야 한다.

의료진의 숙련도가 수술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 역시 여기에 있으며, 의료진의 경험부족 및 실수로 인한 잘못된 모발이식은 재수술이 불가피한 것은 물론 오히려 탈모를 악화시켜 환자들의 부담을 키울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해당 병원의 전문성은 물론이고 의료진의 경력 역시 꼼꼼히 따져 봐야 하는데, 우선 탈모 상태 및 수술과 관련한 상담을 원장 의사가 직접 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탈모의 정확한 원인과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단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최소 30분 이상 상담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 또한, 모발이식은 피부과적으로 접근하여 외과적인 수술로 마무리 되는 치료이기에 피부과와 흉부외과 분야에 일가견이 있는 전문의를 찾는 것이 현명하다.


특히 채취한 모낭의 상태와 관리에 따라 모발이식 후 생착률이 달라질 수 있기에 빠른 시간 안에 모낭세포를 분리 및 추출하여 이식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모발이식 수술에 있어 모낭 분리사의 역할 역시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하지만 고정비 부담이 큰 탓에 전담 모낭분리팀을 갖추고 있지 않은 병원들도 적지 않은데, 미숙한 시스템으로 제한된 모낭만 이식할 경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어렵다.


따라서 실력과 경험을 갖춘 집도의를 비롯한 전담 모낭분리팀이 상주하고 있는지 확인한 뒤, 해당 의료진들의 수술 건수와 사례들을 살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제공=강남 맥스웰피부과, 정리=강인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