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여드름과 성인여드름, 원인에 따라 치료법 달라야
최근 포항지역에 여드름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이곳에 위치한 포항피부과들에 의하면 청소년기 여드름 환자들은 물론이고, 성인여드름을 호소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고 한다. 

청소년기에는 흔히 얼굴에 조금씩 돋아나는 여드름 문제를 누구나 경험하게 된다. 바로 과도하게 활성화되는 남성호르몬 때문이다. 사춘기 동안 증가된 남성호르몬이 피부의 피지선(피부 기름샘)을 커지게 하여 발생하는 것이다.


남자는 15~19세, 여자는 14~16세 사이에 흔하게 발생하며, 정상적인 경우라면 청소년기 이러한 여드름은 성인이 된 후에는 가끔 뾰루지 정도만 올라오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데 이 중 20세 중반까지 여드름 병변이 없어지지 않고 30~40세 이후까지도 지속되어 문제를 호소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이를 성인 여드름이라고 한다.


성인여드름은 주로 현대인의 불규칙한 생활과 스트레스, 음주, 흡연, 화장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며, 오히려 사춘기보다 더 심하게 생기고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당부된다.

한 전문가는 “사춘기에 발생하는 여드름은 남성호르몬의 영향이 크고, 성인여드름은 스트레스에 큰 연관성이 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남성호르몬의 분비량이 많아지면서 피지분비를 불균형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부의 정상균형을 막아서 여드름을 증가시키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경우 청소년기나 성인여드름 모두 상부로 몰린 열과 피지 분비가 원활하지 못한 이유도 포함된다. 이렇게 생긴 성인 여드름은 한약과 홈케어 관리가 꾸준히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주는 방법이 된다.

상부로 몰린 열을 내려주는 한약은 자신의 체질에 맞는 한약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여드름을 바로 가라앉게 만들어주고, 몸 속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데 좋은 치료 방법이라는 설명. 


이후 피지분비를 원활하게 만들기 위한 홈케어는 피지관리와 각질제거를 도와주어 여드름이 한약을 통해 사라진 뒤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치료방법이다.

이 전문가는 “성인여드름이나 청소년기 여드름은 각각의 상황과 개인의 체질에 맞게 적합한 치료방식을 선택하여 치료해야 한다”며, “전체적인 관점에서 원인을 찾아 현대의료에 맞춘 프로그램으로 치료하면 보다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