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등급컷 /사진=뉴스1
수능 등급컷 /사진=뉴스1

‘수능 등급컷’

입시업체들이 내놓은 평균 1등급컷 추정점수의 평균은 국어 A형이 97점, 국어 B형 91점, 수학 A형 96점, 수학 B형 100점, 영어 98점으로 조사됐다.

쉽게 출제된 수학 B형은 이투스청솔, 진학사, 유웨이중앙교육, 메가스터디, 대성학원, 하늘교육 등 대부분의 입시업체가 100점으로 추정한 반면 비타에듀는 98점으로 약간 낮게 예측했다.

1등급컷이 100점이라는 뜻은 한 문제라도 틀리면 2등급으로 내려간다는 뜻이다. 그만큼 문제 난이도가 쉬웠다는 방증이다.

수학 A형은 이투스청솔, 진학사, 유웨이중앙교육, 대성학원, 하늘교육, 비타에듀, 메가스터디 등 모든 입시업체가 96점으로 발표했다.

수학에 이어 만점자 비율이 4% 이상으로 예상된 영어 영역의 1등급컷도 이투스청솔, 진학사, 유웨이중앙교육, 메가스터디, 대성학원, 하늘교육 등 대부분 98점으로 예측했다. 비타에듀는 100점으로 다소 높을것으로 전망했다.

국어 A형은 이투스청솔, 진학사, 유웨이중앙교육, 대성학원, 하늘교육, 메가스터디 등 대부분의 입시업체가 97점으로, 비타에듀와 하늘교육은 96점으로 예상했다.

매우 어렵게 출제된 국어 B형은 이투스청솔, 진학사, 유웨이중앙교육, 대성학원, 하늘교육, 비타에듀, 메가스터디 등 모든 입시업체가 1등급컷을 91점으로 잠정집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