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업계, '가짜 백수오' 소비자피해 보상안 오늘(8일) 발표
정채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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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수오' 제품을 판매한 홈앤쇼핑 |
한국소비자원과 TV홈쇼핑업계가 오늘(8일) ‘가짜 백수오’에 따른 소비자피해 보상안을 종합해 발표할 계획이다.
지난 4일 소비자원은 홈쇼핑 6개사 및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OCAP)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문제가 된 ‘백수오’에 대한 소비자피해 보상방안을 논의한 결과, 8일 종합 보상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참여 홈쇼핑은 GS홈쇼핑, CJ오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등 6개사다.
소비자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시중에 판매되는 백수오 제품의 90% 이상이 가짜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소비자원은 기존에 판매된 제품에도 가짜 백수오인 ‘이엽우피소’가 포함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소비자들의 불만 해소 및 각사의 고객보호 차원에서 홈쇼핑업계가 이번주 중으로 자율적인 소비자보상 방안을 마련해 시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백화점 및 대형마트는 문제가 된 제품에 대해 구입사실 입증만으로 구입가를 환급하고 있으므로 홈쇼핑업체도 이를 참고한 보상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대해 홈쇼핑업체들은 “내부 검토를 통해 조속히 보상방안을 결정하겠다”고 답변했다.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는 “업계가 자율적으로 소비자피해를 보상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소비자원은 이번 백수오 사태로 진품 백수오를 재배하는 선량한 농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홈쇼핑업계가 이들 제품의 판매 확대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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