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번아웃 증후군'이란 한가지 일에만 몰두하던 사람이 신체·정신적인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무기력증, 자기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것을 말한다. 지난해 MBC 다큐스페셜 '오늘도 피로한 당신, 번아웃' 편에 따르면 한국 직장인의 약 85%는 직무 스트레스로 인해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지난 3월24일 온라인 취업포탈 '사람인'이 최근 직장인 196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한국 직장인은 하루 평균 약 11시간을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들은 평균 오전 6시36분 기상해 주로 지하철과 버스를 타고 44분이 걸려 오전 7시20분쯤 회사에 도착했다. 직장인 2명 중 1명꼴인 48.8%은 오후 7시 이후 퇴근한다고 밝혔으며 29.2%는 밤 9시를 넘어야 회사 문을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하루 평균 근무시간은 약 10시간55분으로 나타났다.


번아웃 증후군은 다음과 같은 자가진단 문항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5가지 항목 중 2가지 이상일 경우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한다.

번아웃 증후군 자가진단 항목

▲아침에 눈 뜰 때 자신이 근사하다는 마음이 드는가?
▲기억력이 옛날 같지 않고 깜박깜박하는가?
▲전에는 그냥 넘길 수 있던 일들이 요즘엔 짜증나고 화를 참지 못하게 되는가?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가?
▲이전에 즐거웠던 일들이 요즘은 무미건조하고 삶의 행복이 느껴지지 않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