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제안한 한전부지 개발계획 조감도. /사진제공=서울시
현대차그룹이 제안한 한전부지 개발계획 조감도. /사진제공=서울시

지난 23일 서울시가 현대자동차그룹과 한전부지 개발과 관련한 협상에 돌입한 가운데 강남구가 구를 배제한 협상에 소송까지 불사하겠다는 뜻을 24일 밝혔다.

강남구는 서울시가 이달 11일 현대차그룹으로부터 최종 제안서를 받았지만, 구를 제외한 채 사전협상을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강남구는 “115층 규모에 달하는 개발 구상 안과 1조 7030억원이란 공공기여금 규모를 언론보도를 통해 알았다”며 “지방자치의 기본 이념이 짓밟혔다”고 말했다.

제안서에 따르면 현대차는 한전부지에 건폐율 38.42%, 용적률 799%를 적용해 연면적 96만㎡에 전시컨벤션센터와 호텔 등으로 쓰일 62층 건물과 통합사옥으로 사용할 115층(최고높이 571m) 건물을 지을 계획이다. 현대차는 공공기여율은 36.75%로 측정해, 약 1조7030억원 규모로 제안했다.

강남구는 현대차가 부지용도 변경을 계기로 납부하는 공공기여금을 관내 영동대로 개발에 최우선으로 사용해야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서울시는 동남권 지역 발전을 위해 골고루 나눠쓴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강남구는 한전부지에 현대차가 구상하는 GBC가 건설되면 강남지역에 심각한 교통난이 예상되므로 영동대로 개발에 사용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강남구는 "영동대로에는 앞으로 7개 광역대중교통 등 인프라가 확충될 예정인데 이런 개발이 모두 별개로 추진되면 최소 20년 이상은 공사를 해야 한다"며 "심각한 교통난이 예상되므로 영동대로 지하의 '원샷개발'이 필수"라고 설명했다.


강남구는 공공기여금이 영동대로 개발에 최우선으로 사용되는 것을 시가 약속하지 않으면 시의 어떠한 사전 협의도 전면적으로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무효확인 및 취소소송도 즉시 제기하겠다고 선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