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한달 독서량, 평균 13.9권…학년 올라갈수록 독서량 줄어
어린이가 한달 동안 읽는 책은 평균 13.9권이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독서량도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영어교육 전문기업 윤선생(www.yoons.com)이 ‘독서의 달’ 9월을 맞아 9월 2일부터 8일까지 초등학생 이하 자녀를 둔 학부모 51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자녀의 한달 평균 독서량은 13.9권으로 나타났다.

학령별로는 미취학 아동이 16.1권, 초등 저학년이 16.6권이었으며, 초등 고학년은 10.2권으로 집계됐다.

주로 읽는 책의 장르(복수 응답)는 ‘동화·소설·시 등 문학’(73.5%)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어 ‘과학’(56.9%), ‘역사·문학’(47.1%), ‘위인전’(40.2%), ‘예술·취미·종교’(9.8%), ‘자기계발’(4.7%) 순이었다.

주로 읽는 책 또한 나이에 따라 달랐는데, 어릴수록 문학을 읽는 비중이 높은 반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비문학 도서를 많이 읽었다. 미취학 아동의 경우, 대다수(90.3%)가 ‘동화·소설·시 등 문학’을 즐겨 읽었으며, 초등 저학년은 ‘동화·소설·시 등 문학’(77.4%)의 비중이 높았으나 과학(63.3%)과 위인전(45.2%)도 평균보다 많았다.


초등 고학년은 ‘역사·문화’(63.8%)를 가장 선호했고, ‘동화·소설·시 등 문학’(61.2%), ‘과학’(52.0%), ‘위인전’(40.3%) 등을 고르게 읽고 있었다.

한번 책을 펼친 이후 독서를 지속하는 시간은 평균 46.9분이었다. 미취학은 47.4분, 초등 저학년 48.1분, 초등 고학년은 45.4분 동안 독서를 지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책을 선정하는 기준(복수 응답)은 대부분(91.8%) ‘자녀 스스로 읽고 싶은 책’이었다. 이어 ‘부모가 골라주는 책’(57.8%), ‘독후감 등 과제를 위한 책’(20.6%), ‘학과목 공부에 필요한 책’(13.3%) 등이었고, ‘독서 포트폴리오를 위한 책’(2.0%)을 고른다는 답변도 있었다.

학부모 절반 이상(52.9%)은 자녀의 독서활동을 지도하고 있었다. 지도 방식(복수 응답)은 ‘읽을 책을 함께 고른다’(63.0%), ‘고른 책을 함께 읽는다(또는 읽어준다)’(59.3%), ‘책을 다 읽은 뒤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50.0%), ‘감상문 등 독후활동을 함께 한다’(31.9%), ‘자녀가 책 읽는 시간에 항상 옆에서 다른 책을 읽는다’(16.7%) 등이었다.

한편, 최근 한 달간 영어책을 읽은 경험에 대해서는 절반이 넘는 56.9%가 ‘그렇다’고 답했다. 학령별로는 미취학 57.0% ▲ 초등 저학년 68.8% ▲ 초등 고학년 43.4%가 영어책을 읽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책 독서량은 한 달 평균 6.2권이었으며, ▲ 미취학(부모가 읽어준 책 포함) 7.3권 ▲ 초등 저학년 6.6권 ▲ 초등 고학년 4.8권으로 조사됐다.

또 네 명 중 한 명(25.5%)은 최근 일 년 동안 전자책을 읽은 적이 있다고 답했고, 이들은 월 평균 3.6권을 읽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매체에 대한 선호도는 종이책(84.6%)이 전자책(7.7%)보다 월등히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