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교통상황' /사진=로드플러스
'고속도로 교통상황' /사진=로드플러스

'고속도로 교통상황'

올 추석 연휴기간 고속도로 교통상황 확인 방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귀성객들은 한국도로공사의 로드플러스가 제공하는 CCTV 화면을 통해 전국 고속도로의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스마트 폰으로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방법도 간단하다. 먼저 '로드플러스' 홈페이지를 검색해 들어간 다음, '고속도로 CCTV', '우회도로 CCTV'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특히 이곳에선 혼잡예보도도 제공하고 있어 이를 참고하면 더욱 좋을 듯 하다.


이외에도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민간포털사이트, 공중파방송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혼잡 상황, 주요 우회도로, 최적 출발시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귀성은 추석 하루 전인 26일(토) 오전에, 귀경은 추석 당일인 27일(일) 오후에 고속도로 혼잡이 가장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귀성·귀경 평균 소요시간은 서울→부산 7시간 30분, 서울→광주 7시간, 부산→서울 7시간 10분, 광주→서울 6시간 20분 등 지난해보다 귀성은 2시간 이상 증가하고, 귀경은 1시간 이내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추석연휴(25일~29일) 동안 총 이동인원은 3199만명(1일 평균 640만명)에 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고속도로 교통량은 1일 평균 446만대로 예측되며, 10명당 8명꼴로 승용차를 이용할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추석 당일(27일)에 최대 759만명이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