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 안전운전, 스노 타이어나 체인 없다면…
김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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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길 안전운전'
때이른 대설로 전국 곳곳에서 눈이 오락가락하는 가운데, 눈길 안전운전에 대한 관심이 높다.
눈길에서 운전 시에는 제동이 가장 중요하다. 스노 타이어나 체인을 이용하고 주행 속도를 줄여야 미끄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브레이크도 한 번에 밟기 보다 여러 번 나눠 밟아야 바퀴가 미끄러지는 걸 막을 수 있다.
특히 눈이 녹았다가 찬 공기와 만나면 눈에는 잘 안 보이는 살얼음, '블랙 아이스'도 많이 생기기 때문에 방심은 금물이다.
열선에 많이 쓰이는 배터리와 엔진 부동액은 미리 점검하고, 차에 쌓인 눈은 모두 치우는 게 좋다. 귀찮다고 유리창에 덮인 눈만 치울 경우 주행 중 지붕 위 눈이 내려와 시야를 방해할 수 있고, 보닛 위의 눈이 흘러내려 방향지시등이나 하이라이트를 가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주차할 때는 와이퍼를 세워서 눈이 쌓여 얼어붙는 것을 막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채운 뒤 핸들 방향을 옆으로 틀어놓으면 언덕 주차 시 걱정을 덜 수 있다.
때이른 대설로 전국 곳곳에서 눈이 오락가락하는 가운데, 눈길 안전운전에 대한 관심이 높다.
눈길에서 운전 시에는 제동이 가장 중요하다. 스노 타이어나 체인을 이용하고 주행 속도를 줄여야 미끄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브레이크도 한 번에 밟기 보다 여러 번 나눠 밟아야 바퀴가 미끄러지는 걸 막을 수 있다.
특히 눈이 녹았다가 찬 공기와 만나면 눈에는 잘 안 보이는 살얼음, '블랙 아이스'도 많이 생기기 때문에 방심은 금물이다.
열선에 많이 쓰이는 배터리와 엔진 부동액은 미리 점검하고, 차에 쌓인 눈은 모두 치우는 게 좋다. 귀찮다고 유리창에 덮인 눈만 치울 경우 주행 중 지붕 위 눈이 내려와 시야를 방해할 수 있고, 보닛 위의 눈이 흘러내려 방향지시등이나 하이라이트를 가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주차할 때는 와이퍼를 세워서 눈이 쌓여 얼어붙는 것을 막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채운 뒤 핸들 방향을 옆으로 틀어놓으면 언덕 주차 시 걱정을 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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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뉴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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