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혼잡비용 연간 724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용객이 가장 많은 2호선에서 발생하는 혼잡비용은 1788억원으로 전체의 25%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출근시간대 혼잡도는 '지옥철'로 변신한 서울 9호선 급행 열차가 최고 238%로 최고를 달렸다. 2호선도 만차(202%) 상태로 운행되는 구간 많았다. 정원(160명)의 2 넘게 탔 여유 간 없이 꽉 끼는커녕 크게 숨쉬기도 어려운 상태다.

지난 10일 서울연구원의 '서울시 지하철 혼잡비용 산정과 정책적 활용방안' 정책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지하철에서 연간 혼잡비용이 7247억원이 발생했. 서지하철 혼잡 비은 쾌적성 저 비용 2317억원, 열차 지연에 따른 시간손실 비용 4930억원 등이 포함된 비용다. 이는 2012년 기준 도로혼잡비용 8조의 10%에 이르는 액수다.

울연구원은 "차내 혼잡으로 인한 쾌적성 저하와 열차지연으로 인한 시간 손실을 고려해 혼비용을 산정했다"고 밝혔다.


'지하철 혼잡비용' /사진=뉴스1
'지하철 혼잡비용' /사진=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