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혼잡비용 '연간 7247억원', 이렇게 산정했다
김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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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혼잡비용 연간 724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용객이 가장 많은 2호선에서 발생하는 혼잡비용은 1788억원으로 전체의 25%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출근시간대 혼잡도는 '지옥철'로 변신한 서울 9호선 급행 열차가 최고 238%로 최고를 달렸다. 2호선도 만차(202%) 상태로 운행되는 구간이 많았다. 정원(160명)의 2배가 넘게 탔으니 여유 공간 없이 꽉 끼어서 움직이기는커녕 크게 숨쉬기도 어려운 상태다.
지난 10일 서울연구원의 '서울시 지하철 혼잡비용 산정과 정책적 활용방안' 정책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지하철에서 연간 혼잡비용이 7247억원이 발생했다. 서울지하철 혼잡 비용은 쾌적성 저하 비용 2317억원, 열차 지연에 따른 시간손실 비용 4930억원 등이 포함된 비용이다. 이는 2012년 기준 도로혼잡비용 8조원의 10%에 이르는 액수다.
서울연구원은 "차내 혼잡으로 인한 쾌적성 저하와 열차지연으로 인한 시간 손실을 고려해 혼잡비용을 산정했다"고 밝혔다.
출근시간대 혼잡도는 '지옥철'로 변신한 서울 9호선 급행 열차가 최고 238%로 최고를 달렸다. 2호선도 만차(202%) 상태로 운행되는 구간이 많았다. 정원(160명)의 2배가 넘게 탔으니 여유 공간 없이 꽉 끼어서 움직이기는커녕 크게 숨쉬기도 어려운 상태다.
지난 10일 서울연구원의 '서울시 지하철 혼잡비용 산정과 정책적 활용방안' 정책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지하철에서 연간 혼잡비용이 7247억원이 발생했다. 서울지하철 혼잡 비용은 쾌적성 저하 비용 2317억원, 열차 지연에 따른 시간손실 비용 4930억원 등이 포함된 비용이다. 이는 2012년 기준 도로혼잡비용 8조원의 10%에 이르는 액수다.
서울연구원은 "차내 혼잡으로 인한 쾌적성 저하와 열차지연으로 인한 시간 손실을 고려해 혼잡비용을 산정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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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혼잡비용' /사진=뉴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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