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무엇을 버릴 것인가' 外
강인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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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지점에서 손안의 디지털 기기로 들어온 ‘은행 아닌 은행’ 인터넷 전문은행이 금융과 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과 관련해 인터넷 전문은행의 출현 배경과 추진 경과를 살펴보고, 기존의 금융과는 어떤 차별성을 갖는지를 정리했다.
신무경 지음 / 미래의창 펴냄 / 1만4000원
무엇을 버릴 것인가
삼성전자, 포스코, 현대중공업, 두산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20대 기업 중 13곳이 마이너스 성장을 했고, 한국 주력 기업의 65%가 매출이 줄어 들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더 심각한 수준의 위기라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이런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필요한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취할 것인지’라는 고민을 통해 만든 경영의 원칙을 소개한다.
유필화 지음 / 비즈니스북스 펴냄 / 1만3800원
회사의 목적은 이익이 아니다
일본에서 영업 중인 토요타자동차 딜러회사는 300개가 넘는다. 저마다 갖가지 수단을 동원하며 손님 모시기에 나서는 가운데 ‘13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를 기록한 회사가 있다. 심지어 2위와의 격차가 너무 커서 순위 자체가 폐지될 정도다. 넷츠토요타난고쿠의 창업자인 저자가 “가장 중요한 것은, 가장 중요한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는 경영철학을 소개한다.
요코타 히데키 지음 / 임해성 옮김 / 트로이목마 펴냄 / 1만4000원
스타트업 멘토링
대학생 전용 웹사이트를 시작으로 잡지사, 광고회사 등 다양한 회사를 창업하고 지금의 회사를 수백만 달러 가치로 키운 베테랑 연쇄 창업가가 창업에 대한 지혜를 전달한다. 스타트업이 성공하려면 성공한 기업가들의 사고방식을 체득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와 관련해 기업가가 꼭 알아야 할 100가지 원칙을 소개한다.
케빈 존슨 지음 / 안세민 옮김 / 예문사 펴냄 / 1만5000원
언제나 여자
기혼 30대 여성들은 ‘엄마’라는 타이틀 하나만으로도 버겁다. 출산과 육아에 시달리느라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정신없이 시간은 흘러가고, 눈 깜짝할 사이에 40대가 된다. 그제야 조금 한숨을 돌릴 시간이 생기지만, 아줌마가 되어버린 자신의 모습에 생각이 많아지게 된다. 이 시대 아내와 엄마가 부딪힐 문제들에 대한 조언들이 담겨져 있다.
홍미경 지음 / 무한 펴냄 / 1만3500원
나는 고작 한번 해봤을 뿐이다
MBA졸업생 중 성공한 사람들과 실패한 사람들의 결정적 차이를 조사해 본 결과 그들의 미래가 달라진 핵심 요인은 바로 ‘행동’이었다. 실제로 사업을 벌인 10%는 성공했고 모든 것이 완벽해질 상황만 기다리고 있었던 나머지 90%의 졸업생들은 실패했던 것이다. ‘고작 한번 해보는 것’ 이 운이나 결심보다 미래를 바꾸는 데 엄청난 효과가 있음을 역설한다.
김민태 지음 / 위즈덤하우스 펴냄 / 1만2800원
술의 세계사
기쁨을 만끽할 때, 슬픔을 털어 버릴 때 등 인간은 많은 이유로 술을 찾곤 한다. 이렇게 생활 속에서 쉽게 마주하게 되는 술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그리고 또 어떻게 발전해 왔을까. 알코올을 둘러싼 고고학적·화학적·예술적·문헌적 단서의 흔적들을 여행하듯 탐구하며, 인간이 어떻게 발효 음료를 만들고 또 즐겼는지에 대해 안내한다.
패트릭 E. 맥거번 지음 / 김형근 옮김 / 글항아리 펴냄 / 2만2000원
아이와 여행하다 놀다 공부하다
선사시대부터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그리고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현장을 찾은 저자가 이왕이면 한번쯤 아이와 함께 꼭 가보면 좋은 곳이라고 여긴 60곳을 소개한다. 더불어 여행을 더욱 풍성하게 할 ‘주변 가볼 만한 곳’, ‘함께 가볼 만한 곳’, ‘플러스 팁’ 등을 함께 담았다.
임후남 지음 / 생각을담는집 펴냄 / 1만5000원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428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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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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