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사채권자집회 성립 요건 충족… 공모사채 연장 여부 논의
김선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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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자료사진=뉴시스 |
현대상선이 오는 31일부터 열리는 사채권자집회 성립 요건을 충족시켰다고 오늘(24일) 밝혔다. 현대상선 연지동 본사에서 열리는 사채권자집회에서는 오는 31일(▲177-2회차 ▲179-2회차 ▲180회차)과 이튿날인 6월1일(▲176-2회차 ▲186회차) 이틀간에 걸쳐 내년까지 만기가 도래하는 모든 공모사채를 대상으로 연장 여부를 논의하게 된다.
만기연장은 총 채권액의 3분의1 이상 사채권자들이 참석해 참석 금액의 3분의2 이상, 총 채권액 3분의1 이상의 동의가 있어야 가능하다. 현대상선은 공모사채의 경우 50% 이상 출자전환과 잔여 채무 2년 거치 3년 분할상환 조건을 제시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보유한 협약채권(50~60% 출자전환·5년 거치 5년 분할 상환)보다 유리한 조건을 제시할 계획이다.
한편 채권단은 이날 700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을 포함한 채무재조정안을 의결하면서 현대상선의 운명은 이제 용선료 최종협상 결과에 달렸다. 현대상선은 지난 3월 KB금융에 1조2427원에 매각한 현대증권 매각 대금도 이달 안에 모두 유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상선은 "현대증권과 부산신항만터미널 매각 대금을 통해 올해 유동성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전망"이라며 "현대증권 등 매각대금은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자금으로만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채권단 출자전환과 유동성 확보를 위한 자산매각, 사채권자집회 소집 등 현대상선이 실행 가능한 모든 자구안을 마무리한 만큼 용선료 협상팀에 현대상선의 명운이 판가름날 전망이다. 당초 금융당국이 제시한 데드라인을 넘겨 막판 용선료 협상에 한창인 현대상선은 사채권자집회가 열리는 오는 31일 전에는 협상을 마무리지어야 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사채권자 집회 성립 요건이 충족됐고, 현대증권 매각 대금 등의 유입으로 재무구조가 개선되는 만큼 용선료 협상도 하루 속히 마무리되기를 기대한다"며 "용선료 협상, 사채권자 집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해운 얼라이언스 편입 등으로 이어져 경영정상화는 시간문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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