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을 시행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수행평가 등을 포함한 ‘과정 중심 평가’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기존의 지필평가 없이 과정이 중요시되는 수행평가만으로 성적이 좌우될 수 있다는 것. 특히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이 중요시되는 수학 과목의 경우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수학적 추론 능력과 사고력을 배양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에 교육출판전문기업 ㈜미래엔은 다각적인 접근을 통해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키울 수 있는 창의 수학 교재 ‘문제 해결의 길잡이’를 토대로 한 초등 수학, 수행평가 대비법을 소개했다.

◆문제 해결 전략 수립하기

초등 수학의 핵심인 문제 해결 전략은 문제 풀이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에서부터 이뤄진다. 무엇보다 스스로 터득하는 것이 본인에게 큰 도움이 되므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직접 고민해보고 연습하는 것이 좋다. 이때 식 만들기, 그림 그리기, 표 그리기 등 다양한 해결 전략을 제시한 학습 참고서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다. 이를 기반으로 꾸준히 문제를 풀어간다면 단순 연산 풀이를 넘어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한 수학적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다양한 문제풀이 통한 수학적 창의력 키우기


문제 해결 전략을 수립했다면 정형화된 주입식 교육을 탈피하고 수학적 사고력을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문제 해결의 길잡이’는 어려운 문장제 문제와 서술형 문제뿐만 아니라 스토리텔링 문제까지 수록하여 기계적으로 공식만 대입해서 풀이하는 방식이 아닌 이해력, 문제 해결력, 창의력을 키우는 훈련까지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수준별 학습으로 수학 정복하기

앞서 말한 창의적인 문제 접근 능력을 필요로 하는 스토리텔링 수학을 비롯하여 수학 과목에서 요구되는 능력은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 이럴 때일수록 학생 개인에 따른 수준별 학습이 강화되어야 한다. 개인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작정 문제만 풀다 보면 결국 중, 고등 수학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욕심을 내기보다는 수준에 맞는 단계별 참고서를 활용하여 학습효과를 높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