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 구조조정 계획 발표] 현대상선 해운동맹 편입지원… 한진해운 유동성지원은 없다
최윤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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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구조조정 관련 경제관계장관회의 합동브리핑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고심하는 표정을 보이고 있다. /사진=임한별 기자 |
정부가 채무재조정이 마무리 단계에 있는 현대상선에 대해 해운동맹(얼라이언스) 편입을 지원하고, 한진해운은 자구노력 원칙하에 용선료 협상 등을 최대한 돕기로 했다. 다만 유동성위기에 대해서는 자체 노력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마치고 "조선·해운업의 구조조정은 철저한 자구이행, 엄정한 손실분담 원칙 아래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며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양대 해운사는 현재의 재무구조 및 유동성 상황으로는 정상화가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경영정상화 계획을 마련한다. 현재 현대상선은 용선료 조정, 사채권자 채무조정, 협약채권자 자율협약 등 3개 과정이 마무리단계에 접어들었고 한진해운도 용선료 협상에 착수했다.
현대상선은 이번주 내로 용선료 협상을 마무리하고 이달 말까지 계약 변경을 완료 할 계획이다. 이를 전제로 채권금융기관은 6839억원 규모의 출자전환 포함 총 1조3898억원의 채무조정안을 확정했다. 8043억원 규모의 사채권자 채무재조정은 50% 이상 규모의 출자전환 안건이 가결됐다.
출자전환이 마무리되면 현재 대주주인 현대그룹의 지분은 22.6%에서 1.4%로 줄어들고 채권단 지분은 40%까지 늘어난다. 3월 말까지 5309%에 달하는 부채비율은 연말까지 226%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지난달 4일 조건부 자율협약에 돌입한 한진해운은 22개 선주사와 용선료 조정 협상에 돌입했다. 이달 27일 만기가 돌아오는 1900억원 규모의 공모사채를 연장한 뒤 모든 사채의 채무재조정을 위한 사채권자 집회를 다시 연다. 다만 유동성문제는 자체 노력으로 해결해야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상선의 경우에도 현대증권 매각 등으로 유동성을 확보한만큼 한진해운도 동일한 원칙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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