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버스 준공영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오늘(2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버스 준공영제 실시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경기도 버스 준공영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오늘(2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버스 준공영제 실시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내년 7월부터 경기도에 '버스 준공영제'가 도입된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준공영제는 버스업체의 적정수입을 경기도가 보장해주고, 대신 노선변경이나 버스증차 등 관리권한을 행사하는 '수익금 공동 관리형' 방식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오늘(28일) 오전 9시 50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민들의 출퇴근 문제 해결을 위해 내년 7월 광역버스부터 준공영제를 도입하고 일반버스는 시군과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2014년 정부의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 이후 경기도가 300여대의 버스를 증차했지만 여전히 다수 도민들은 서서 출퇴근하는 상황"이라며 "문제해결을 위해 노선조정과 신설·버스 증차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준공영제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버스 준공영제 도입에는 900억원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시군과 협의를 거쳐 전체예산의 50%를 지자체가 부담하도록 할 계획이다. 남 지사는 "준공영제는 도민, 시군, 버스업체, 운수 종사자들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어 신중하게 추진해 나가겠다"며 "내년 7월 준공영제 시행을 목표로 버스업체와 시군의 의견을 수렴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제도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경기도에는 현재 154개 노선에 2083대 광역버스가 운행 중이며 1일 평균 이용객 수는 54만명이다. 남 지사는 2018년까지 광역버스를 이용해 수도권 지역으로 출퇴근하는 모든 경기도민들이 기다리지 않고 앉아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굿모닝버스' 실현 계획도 밝혔다.


경기도는 이를 위해 ▲다음달 시·군 및 버스업계 협의 ▲8월 시행(안) 확정 및 사업설명회 개최 ▲11월 시행협약체결 등을 거쳐 내년 6월 인프라를 구축, 내년 7월부터 준공영제를 시행할 방침이다. 더불어 ▲전체 광역버스의 20%를 2층 버스로 확대 ▲기다리지 않고 바로 앉아서 버스를 탈 수 있는 좌석예약 서비스 실시 ▲정류장을 최소화하는 광역버스 노선 30개 신설 ▲광역버스 운전자에 대한 1일 2교대제 실시 등의 방안도 검토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