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2009년 워크아웃에 돌입한 한불모터스는 2014년 워크아웃을 졸업하기까지 갖은 위기를 겪었음에도 서비스 인프라 확충만큼은 게을리하지 않았다.


한불모터스는 현재 전국적으로 21개의 푸조 서비스센터와 13개의 시트로엥 서비스센터를 운영 중이다. 이 중 성수서비스센터와 강남서비스센터는 딜러사가 아닌 한불모터스가 직접 운영한다.

한불모터스 사옥에 위치한 성수서비스센터는 애프터서비스에 대한 송승철 사장의 혜안과 철학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성수서비스센터는 당초 지상 1층에 퀵서비스 존과 지상 6, 7층의 정비동을 운영했는데 지난해 5층에도 신규 작업공간을 확충했다. 이것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사옥을 지을 때부터 모든 건물을 서비스센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층간높이를 일반 사무실 높이의 2배로 설계했기 때문이다.


한불모터스는 하반기에도 서비스와 판매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현재 성수 및 수원, 대구, 광주, 부산에 이르기까지 주요 도시의 서비스센터 확장을 진행 중이다.


한불모터스 전경. /사진제공=한불모터스
한불모터스 전경. /사진제공=한불모터스

◆부품값 낮춰 고객부담 줄인다

한불모터스가 제공하는 사후서비스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고객들의 과도한 수리비 부담을 덜기 위한 정책이다. 과도한 부품가격은 수입차 애프터서비스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로 지목된다. 보증기간 이후에는 고객의 수리비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이다. 보험업계와 중고차업계 등에서 ‘수입차 대체부품인증제’ 활성화를 주장하는 이유 중 하나다.

이런 상황에서 한불모터스는 일부 부품의 가격을 차량 연식에 따라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고 PSA그룹 본사로부터 인증받은 대체부품을 공급하는 등 고객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력 중이다.


한불모터스가 진행하는 ‘리본 캠페인’은 구매한 지 3년이 넘은 차량을 대상으로 일부 부품을 연식에 따라 최대 15%까지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최초 등록한 지 5년 이상된 차량들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유지·관리할 수 있는 소모성 부품 제공 서비스 '유로레파(Eurorepar) 패키지'를 출시하기도 했다.


‘유로레파 패키지’ 부품은 PSA그룹 본사 기술팀에 의해 엄격하고 세밀한 품질 및 안정성 검증을 거쳐 관리되는 대체부품으로 순정부품보다 최고 27% 저렴하다. 순정부품과 같은 공정으로 만들어지는 부품들인데 순정 로고 등이 부착되지 않거나 낱개포장을 하지 않았다. 차량 마일리지에 상관없이 부품에 대해 1년의 보증기간도 적용된다.

아직 대상품목은 많지 않고 일부 소모성 품목에 한정된다. 엔진오일 필터, 에어필터, 에어컨 필터 등과 브레이크 패드·디스크 등이 묶여 패키지로 판매된다. 한불모터스 관계자는 “소모성 부품을 시작으로 다른 부품들에까지 영역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수 서비스센터. /사진제공=한불모터스
성수 서비스센터. /사진제공=한불모터스
푸조 어시스턴스 서비스. /사진제공=한불모터스
푸조 어시스턴스 서비스. /사진제공=한불모터스

◆24시간 출동…무료 견인도


최근 한불모터스는 갑작스런 사고나 차량결함이 발생하는 상황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한불모터스가 운영하는 푸조·시트로엥 어시스턴스 프로그램은 푸조 및 시트로엥 고객 차량에서 운행 중 갑작스럽게 차량결함이 발생할 때 신속한 출동을 통해 가까운 서비스센터로 차량을 견인 및 입고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는 사후 서비스다.

한불모터스는 지난해 말 기존의 견인서비스 프로그램에 ‘출동서비스’와 ‘배터리 충전 시동서비스’를 추가 도입했다. ‘출동서비스’는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 푸조 및 시트로엥 테크니션들이 직접 현장으로 신속하게 출동해 문제를 파악, 응급조치를 취해 운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배터리 충전 시동서비스’는 차량 배터리 방전으로 인해 시동이 불가능한 경우 긴급 출동해 배터리를 충전해주는 서비스다.

최근에는 무상 견인서비스 ‘카 어시스턴스 매니지먼트’ 프로그램을 론칭하기도 했다. 차량 고장 또는 사고로 인해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 가장 가까이 위치한 서비스센터에 무상으로 견인해주는 서비스다. 최초 등록 7년 이내 차량을 대상으로 최대 100㎞까지 견인이 무상으로 제공되며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된다.

◆모바일로 접근성 높여

한불모터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특화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알리고 접근성을 높였다. 2014년 7월 안드로이드용 서비스 앱을 출시했고 지난해 2월에는 아이폰(iOS)용 앱도 완성해 모든 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푸조 모바일서비스 앱을 통해 고객들은 가장 가까운 푸조 서비스센터를 찾거나 정비이력을 손쉽게 조회할 수 있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다.

한불모터스는 이 앱을 평소 고객 문의가 많았던 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과 각종 프로모션, 캠페인 등을 알리는 고객커뮤니케이션 도구로도 사용한다. 한불모터스 관계자는 “푸조 관련 인기 동영상과 드라이브 코스 및 전국 맛집에 대한 정보 등 고객들이 보다 유용하게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443호에 실린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