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기자간담회서 '호텔스닷컴 모바일 여행 트래커(Hotels.com™ Mobile Travel Tracker)' 서베이를 발표하는 호텔스닷컴코리아 김상범 대표이사. /사진=호텔스닷컴
5일 기자간담회서 '호텔스닷컴 모바일 여행 트래커(Hotels.com™ Mobile Travel Tracker)' 서베이를 발표하는 호텔스닷컴코리아 김상범 대표이사. /사진=호텔스닷컴

호텔스닷컴, 모바일 트래커 서베이 5일 발표
한국인 여행객 43% 호텔 모바일 예약… 48% 근무 중 휴식시간 이용


모바일을 이용한 호텔 예약이 증가한 가운데 이중 한국인 여행객 절반 가량이 호텔 예약을 모바일(웹 및 앱)로 하고 주로 휴식시간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인 여행객 절반 이상이 모바일(기기)을 최고의 여행 파트너로 챙기는 한편 호텔 예약 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저렴한 가격과 고객 이용 후기를 꼽았다.


글로벌 온라인 호텔 예약 사이트 호텔스닷컴이 5일 롯데호텔 서울서 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호텔스닷컴 모바일 여행 트래커(Hotels.com™ Mobile Travel Tracker)' 서베이(중복 응답)를 발표했다.

모바일이 호텔 예약과 여행 패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이번 호텔스닷컴 서베이에 따르면 한국인 여행객 43%가 호텔 예약을 모바일로 한다.


이중 48%가 근무 중 쉬는 시간을 이용해 호텔을 예약하고 잠자리에 들기 전(37%), 대중교통 이동 시(31%) 등 개인적인 자투리 시간이 있을 때 예약한다.  

한국인 여행객들이 여행 시 챙기는 파트너는 모바일(66%), 친구 또는 연인(52%), 카메라(43%), 책 또는 여행가이드북(34%), 선글라스(14%) 순이었다.


여행 중 모바일을 사용하는 목적은 여행지 및 호텔 정보검색(61%), 호텔가격 및 특가상품 비교(50%), 여행지 날씨 확인(49%), 호텔 이용후기 확인(45%), 호텔예약(43%) 등이었다. 

여행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지도(52%), 교통(50%), 여행(44%), 사진(38%), 소셜 미디어(37%) 등으로 나타났다.


호텔 예약 방법으로는 PC를 통한 온라인 예약(81%), 모바일 웹사이트 예약(35%), 모바일 전용 애플리케이션 예약(25%), 여행사 전화 예약(19%) 순이었다.

특히 모바일(웹 또는 앱)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저렴한 가격(53%) 및 고객 이용 후기(53%)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그외에 간편한 호텔 관련 정보 확인(38%), 결제 수단 용이(33%) 등을 들었다.

이번 조사는 호텔스닷컴이 지난 5월 마케팅 리서치 회사 'OnePoll'에 의뢰한 것으로 세계 31개국 성인 9200명(한국인 300여명, 중복 응답)이 참여했다. 

호텔스닷컴코리아 김상범 대표이사는 "모바일 호텔 예약 시장을 선도하는 호텔스닷컴은 앞으로도 고객 맞춤형 앱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며 호텔 예약 및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호텔스닷컴 모바일 앱은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즈 및 아마존 킨들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 전 세계적 5000만명 이상이 다운로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