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초대형 컨테이너선용 후판 경쟁력 충분… BCA보증제품 인증 취득
박찬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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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BCA 보증 후판 한국선급인증 취득 /사진=현대제철 제공 |
현대제철이 최근 균열에 견디는 성질이 우수한 BCA(Brittle Crack Arrest: 취성균열정지인성) 보증 후판 EH47 강재의 한국선급인증을 취득했다.
이번에 현대제철이 인증을 취득한 EH47 강재는 주로 초대형 컨테이너선박에 적용되는 제품이다. 현재 선급인증을 취득한 국내 제품 가운데 가장 우수한 성능을 가졌다는 게 회사의 설명.
최근 세계적인 컨테이너선박의 대형화 추세에 따라 선박에 적용되는 강재가 점차 두꺼워졌다. 하지만 균열이 생기면 계속 확대되는 안전상의 문제가 대두된 것. 이에 따라 국제선급협회(IACS)는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2014년 이후 계약된 대형 컨테이너선박에 BCA 보증강을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규정(IACS UR S33)을 마련했다.
현대제철은 이 같은 국제선급협회의 움직임에 발맞춰 2014년부터 BCA 보증 후판의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해 2015년 10월 EH40 두께 100㎜ 강재의 개발 및 인증을 완료하고 조선업체에 공급 중이다.
현대제철은 이 소재의 개발과정에서 일반재 대비 우수한 인성을 가질 수 있도록 독자적인 기술인 HARP(Hyundai-steel Advanced Rolling Process)를 적용했다.
국제선급협회(IACS)의 통일규칙에서는 두께 80㎜ 이하의 BCA 보증 후판에 대해서만 균열정지성능 규정이 있지만 80㎜ 초과 제품의 규정이 없었다. 이에 최근 일본해사협회(NK)와 일본용접협회(JWES)는 공동 실험을 통해 두께 100mm 강재의 취성균열을 정지시키기 위해 필요한 최소 인성은 8000N/㎜1.5라는 결과를 국제선급협회(IACS)에 제안했다. 현대제철의 EH47 강재는 8940N/㎜1.5의 성능을 낸다.
현대제철은 이번 한국선급인증 취득을 시작으로 올해 상반기까지 노르웨이-독일(DNVGL)·미국(ABS)·영국(LR)·프랑스(BV) 등 8개 해외선급협회로부터 인증을 취득할 계획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이번 BCA 보증 후판 인증취득을 통해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에 필요한 세계 모든 기준의 강재를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극후물의 고강도‧고인성 강재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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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규 기자
자본시장과 기업을 취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