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서비스, 도소매 업종별 300대 우수 브랜드 선정
예비 창업자를 위한 국내 유일의 객관적·논리적 분석만으로 발표하는 브랜드 순위


이 도서에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에 등록된 모든 정보공개서를 조사하여 발표한 ‘2017프랜차이즈 산업현황 보고서(서민교·김문명·박규은 지음)’를 바탕으로 정량적 지표(생산성, 성장성, 안정성, 노하우집약도, 본사수익성, 가맹점수익성)와 정성적 지표(사회적 유용도)의 논리적 분석을 통해 외식, 서비스, 도소매 분야별 개별 브랜드의 순위 도출을 위한 자료를 수록됐다.

총 5,044개의 브랜드를 전수 조사했으며, 업종별 브랜드 수의 규모에 따라 외식업 200개, 서비스업 50개, 도소매업 50개 등 총 300개의 우수 브랜드를 소개하고 있다.
▲ 제공=맥세스컨설팅
▲ 제공=맥세스컨설팅

브랜드 선정 과정은 기존 브랜드 순위를 발표하던 방식을 비판하듯 객관적이고 논리적이다. 일부 브랜드만 추출하여 소비자 투표 등을 거친 후에 심의위원회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순위를 정하는 근거가 모호한 평가방식을 포함하여 홍보가 목마른 돈 많은 부실 브랜드를 순위에 포함시키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정보공개서 전수조사를 통해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하였다. 

브랜드별 지표점수 산출, 지표 값 순으로 브랜드 나열, 지표별 순위에 따라 점수 부여, 지표별 가중치 적용, 사회적 유용도 평가의 순으로 이뤄졌으며, 특히 최근 3년 이내 사기, 횡령, 배임 등으로 인한 형의 선고 및 2016년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해 가맹본부 및 경영진의 법적, 도덕적 문제 등이 발생한 경우 최종 순위에서 제외했다.

맥세스컨설팅 서민교 대표는 "객관적인 기준을 거쳐 브랜드 순위를 선정하고 추천할 것이라는 예비창업자의 기대와는 달리, 광고비, 협찬비 등에 의해 발표되는 브랜드 순위 홍수 속에서 감(感)으로 브랜드를 선택하고 창업을 결심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예비 창업자들 나름의 판단 기준점을 설정하는 데 안내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제호 : 프랜차이즈 예비 창업자를 위한 300대 브랜드 서바이벌 가이드
지은이 : 서민교
출판사 : (주)벼리커뮤니케이션
정가 : 23,000원
사양 : 신국판/ 356 페이지 / 무선 날개제본
출간일 : 2017년 7월 20일
ISBN 978-89-959444-7-9 13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