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국토교통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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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아우디, 쌍용, 다임러트럭 등 3개 업체에서 제작하거나 수입 판매한 자동차 총 9개 차종 1만819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리콜한다고 밝혔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아우디 Q5 35(2.0) TDI 콰트로 등 6개 차종 1만645대는 2가지 리콜을 실시한다.


아우디 Q5 35(2.0) TDI 콰트로 등 4개 차종 9920대는 파노라마 선루프 배수장치 조립이 잘못돼 차 내부로 물이 유입될 수 있어서다. 이로 인해 부품들이 부식되면 커튼에어백 인플레이터가 에어백 작동 시 파열돼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수 있고, 각종 전기장치(방향지시등, 라디오 등)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도 확인됐다.

아우디 Q3 30TDI 콰트로 등 2개 차종 725대는 전기장치제어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EPB)를 이용한 제동시 후방제동등이 작동하지 않아 후방추돌 사고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차종은 3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후 수리 및 부품교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를 받을 수 있다.

쌍용자동차가 제작·판매한 코란도투리스모 7525대는 완충장치내 연결부품(로우암 볼조인트)이 파손돼 차체가 한쪽으로 쏠리고 운전자가 의도한대로 방향제어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는 3일부터 쌍용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해당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악트로스 등 2개 차종 23대는 조향장치 내 연결부품(스티어링 샤프트)이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 운전자가 의도한대로 방향제어가 안될 가능성이 발견됐다.


해당차종은 3일부터 다임러트럭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후 해당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이번 리콜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세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며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