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 10명 중 6명 "불합격 통보 별도로 안해"
김나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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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잡코리아 제공 |
10일 잡코리아가 인사담당자 530명을 대상으로 불합격 통보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불합격 사실을 통보한다'가 41.1%, '불합격 사실을 통보하지 않는다'가 58.9%로 집계됐다.
불합격 사실을 통보한다고 응답한 인사담당자 218명에게 방법에 대해 질문한 결과 ▲문자(71.1%) ▲담당자의 직접 전화 안내와 이메일 통보(각각 22.0%) ▲자사 채용페이지를 통한 합격 여부 조회·공지(17.4%) ▲ARS(자동응답시스템)전화안내(2.3%) ▲채용사이트 통보 서비스 이용(1.8%) 등의 순으로 드러났다.
불합격 통보를 하는 경우 53.2%는 '다만 회사와 맞지 않았을 뿐이라는 의례적인 이유를 단다', 32.1%는 '탈락 사유에 대한 언급 없이 불합격 사실만 고지한다'고 응답했다. 불합격 통보 시 불합격 사실과 함께 구체적 탈락 사유를 알려주는 곳은 14.7%에 불과했다.
인사담당자들이 탈락 사유에 대한 안내를 꺼리는 이유에 대해 질문한 결과 ▲사실 당락을 가르는 것은 사소한 차이와 문제인데 그걸 곧이 곧대로 알려주기는 어렵다는 것(48.0%) ▲'회사에 대한 반감을 갖게 되는 등 대외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까봐(15.0%) ▲알려진 불합격 사유를 족보나 취업준비 가이드라인 등으로 악용할까봐(11.5%) ▲굳이 말해줘야 할 의무나 이유가 없어서(8.0%) ▲일종의 카더라 통신이 될 우려가 있어서(7.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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