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모 볼보자동차 대표 “연간 1만대 시대 바라본다”
최윤신 기자
4,719
공유하기
![]() |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이사. |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올해 판매목표를 6500대로 상향조정하고 네트워크에 1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는 16일 POBA강남타워에 새로 마련한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상반기 실적과 하반기 주요계획을 발표했다.
볼보자동차는 올 7월까지 전년도 동기 대비 약 36.5% 증가한 4136대를 판매하며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특히, 올 뉴 XC90, 더 뉴 S90, 더 뉴 크로스 컨트리로 구성된 플래그십 라인업이 전체 판매량의 약 42.5%를 차지해 국내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이윤모 대표는 “이러한 성장에 힘입어 올해 국내 목표 판매대수를 기존 6300대에서 6500대로 상향 조정했다”며 “연내 출시되는 XC60 풀체인지가 가세하면 빠르면 내년, 늦어도 내후년에는 연간 판매 1만대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볼보자동차는 올해를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네트워크 확장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의 원년으로 삼고 국내 시장에 1000억원을 투자해 대대적인 네트워크 강화에 나서고 있다. 이는 1997년 볼보자동차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규모의 국내 투자금액이다.
이미 지난 7월까지 서울 송파, 경기 안양, 부산 광안, 충남 천안에 신규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오픈했으며, 하반기에는 서울 동대문과 울산광역시 총 2 곳에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다. 결과적으로,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전년 대비 37.5% 늘려 연말까지 각각 22개의 공식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연 내 서초전시장을 포함한 총 9개 지점의 전시장과 서비스센터의 리노베이션과 확장이전도 진행한다.
더불어, 볼보자동차만의 차별화된 고객 중심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볼보자동차는 볼보개인전담서비스(VPS)를 통해 자동차업계 최초로 정비기술자와 고객을 일대일로 매칭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테크니션이 2인1조를 이뤄 차량 예약부터, 점검, 수리 및 상담, 차량 인도까지 모든 고객 서비스 과정을 전담해주는 시스템이다.
실제로, 올해 6월 볼보개인전담서비스에 대한 내부 고객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VPS를 처음 도입한 2016년 1월 이후 10% 포인트 이상 상승해 만족도지수가 76.2%로 나타났다. 특히, 정확한 진단과 전담 정비사에 대한 신뢰가 높은 만족도를 기록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8개의 지점이 스웨덴 본사로부터 볼보개인전담서비스 지점으로 인정받았으며 2018년까지는 전 지점 인증을 마칠 계획이다.
또한 볼보자동차는 기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스웨덴 본사와 동일한 시스템인 ‘마스터 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신설해 중간 관리자 역할의 정비사 역량 개발에 힘쓰고 있다. 마스터 그레이드 프로그램은 2년 과정으로 진행되며 마스터 그레이드를 득한 정비사는 볼보 공식 서비스센터 내에서 다른 정비사를 교육하고 기술 지원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볼보자동차는 이와함께 국내 사회공헌 활동에도 힘쏟을 방침이다. 이윤모 대표이사는 “지금까지 국내시장에서 볼보자동차의 판매대수 미미했고 사회적 책임도 큰 역할을 하지 못했던게 사실”이라며 “앞으로는 브랜드의 질적 성장과 상생이라는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공헌 역할에도 큰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볼보는 지난달 볼보만이 가진 안전성과 철학, 기술을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차량 두대를 기부했다. 이와 함께 어린이복지에 뛰어난 스웨덴 브랜드로서 교통약자인 어린이를 배려하는 프로그램에 집중해나갈 계획이다.
또 우리나라에 유일한 장애아동 병원에 집중적인 지원을 해나갈 방침이다. 이 대표는 “푸르미 재단과 협의를 해나가고 있다”며 “올해 안에 장애아동 지원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볼보자동차는 지난해 '올 뉴 XC90' 출시를 시작으로, '더 뉴 S90', '더 뉴 크로스 컨트리'까지 플래그십 라인업을 완성하고, '스웨디시 럭셔리'를 강조한 마케팅 전략을 이어가고 있다. 오는 3분기에는 중형 SUV인 XC60의 풀체인지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1세대 XC60은 유럽에서 판매되는 중형 SUV세그먼트 중 가장 인기가 많은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