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이 제작한 우이신설 경전철. /사진=현대로템 제공
현대로템이 제작한 우이신설 경전철. /사진=현대로템 제공

현대로템이 지난 2일 서울시 강북구 우이동에 위치한 우이신설선 차량기지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한 관계자 및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이신설 도시철도 개통식’을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부터 영업운행을 시작한 우이신설선은 서울시 강북구 북한산우이역과 동대문구 신설동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11.4km의 노선으로 13개 역사와 기지 1곳으로 구성됐다. 버스 외 마땅한 대중교통 수단이 없었던 서울 동북부지역과 북한산 국립공원의 접근성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무인운전으로 운행되는 우이신설 경전철은 총 36량(2량 18편성)으로 구성되며 현대로템 창원공장에서 생산됐다. 현대로템은 지난해 3월부터 시운전을 실시했으며 품질보증담당 직원들이 앞으로 3년간 기지에 24시간 상주하면서 철저한 품질관리에 나선다.
지난 2일 서울시 강북구 우이동에 위치한 우이신설선 차량기지에서 개최된 ‘우이신설 도시철도 개통식’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앞줄 오른쪽 세 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로템 제공
지난 2일 서울시 강북구 우이동에 위치한 우이신설선 차량기지에서 개최된 ‘우이신설 도시철도 개통식’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앞줄 오른쪽 세 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로템 제공

안전에도 신경 썼다. CCTV와 화재감지기를 량당 2개씩 설치했고 불연재인 알루미늄 소재로 차체와 내장판을 제작했다. 객실 내 의자, 바닥재도 불에 타기 어려운 난연재를 적용했다. 출입문 근처에 비상 시 승객이 직접 차를 멈출 수 있는 비상정지버튼과 관제소 연락용 비상통화장치도 설치했다. 이와 함께 열차 앞·뒤에 비상 탈출문도 별도로 확보해 유사 시 안전한 대피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열차 운행속도와 객실 내 온도 및 혼잡도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LCD 모니터가 량당 6개씩 설치됐으며 기존 전동차 대비 출입문은 20cm, 연결통로는 30cm 가량 넓혀 이동이 쉬워졌다. 또 슬라이딩 도어 대신 고속열차에 사용되는 플러그인 방식 도어를 적용해 소음 방지 효과를 극대화 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우이신설 경전철이 서울 동북권의 교통 편의성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