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업계에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바람이 불고 있다. 소비자마다 천차만별인 취향을 반영할 수 있고, 제품을 직접 디자인해보는 경험까지도 제품의 일부로 판매할 수 있어 판매자가 일방적으로 완성된 디자인을 내놓는 것에 비해 차별점을 극대화 할 수 있어서다.

SWATCH(스와치)는 소비자들이 스스로 디자이너가 되어 ‘나만의 맞춤형 시계’를 직접 디자인 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워치 ‘Swatch X You’ 시리즈를 새롭게 선보인다.
패션에서 뷰티까지…커스터마이징 아이템이 뜬다
소비자들은 스와치 매장을 방문하여 다섯 가지의 간단한 단계를 거쳐 스스로 디자이너가 된 것처럼 마음에 드는 사이즈와 컬러의 다이얼, 스트랩, 루프 디자인 등을 고르고 조합하여 나만의 ‘시그니처 스와치 시계’를 만들 수 있다.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으로 구성된 시계 헤드(다이얼)와 스트랩, 루프와 핀을 활용하여 스위스의 워치메이킹 프로세스를 그대로 재현하면 되는 것. 먼저, 두 가지의 다이얼 크기 중 하나를 선택하고 원하는 디자인을 고른 후, 다이얼 위쪽과 아래쪽의 스트랩, 루프 디자인을 각각 고른 후 조합하기만 하면 된다.

원한다면 아기자기한 루프와 핀을 추가해 유니크한 감성을 더할 수도 있다. 루프와 핀에는 생일 케익이나 하트, 학사모 등의 이미지가 그려져 있어 소중한 사람의 특별한 날에 맞춤으로 선물하기도 손색이 없다.
패션에서 뷰티까지…커스터마이징 아이템이 뜬다

스포츠 브랜드 푸마가 신발끈을 묶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최상의 피팅감을 제공하는 신개념 커스터마이징 러닝화 ‘이그나이트 넷핏((IGNITE NETFIT)’을 선보인다.

신발끈을 묶는 방법에 따라 어떤 형태의 발에도 맞춤형 핏을 제공하는 레이싱 시스템을 구현했다. 또한 매쉬로 된 신발의 갑피에 있는 구멍 어디든 신발끈을 걸어 묶을 수 잇기 때문에 발볼의 너비나 발등 높이 등을 고려해 자기 발에 꼭 맞는 피팅을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패션에서 뷰티까지…커스터마이징 아이템이 뜬다

'롱샴'(LONGCHAMP)은 이 세상 단 하나뿐인 나만의 가방을 제작하는 '르 플리아쥬 나일론백'의 퍼스널라이즈드 서비스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인다.

​일본 오리가미 접지술에 영감을 받은 르 플리아쥬 나일론 백은 1993년 출시 이후 1분마다 1개씩 판매되는 롱샴의 스테디 셀링 아이템이다.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는 이번이 국내 최초 도입이다. 특히 이번 시즌에는 10가지 이모티콘에 새로운 패턴 2가지인 발레슈즈와 테니스 라켓 그림을 추가했다.

기존 르 플리아쥬 나일론 백의 12가지 컬러에 핑크, 가넷, 블루 미스트 세가지를 추가해 총 15가지의 다양한 컬러 옵션을 갖추게 됐다.

메이크업 브랜드 에뛰드하우스는 명동점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 하며 각 층별로 다채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 플래그십 스토어를 방문한 고객들은 다채로운 컬러를 접하며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고, 에뛰드하우스의 전 제품을 한 장소에서 원스톱으로 만나보고 구매할 수 있다.
패션에서 뷰티까지…커스터마이징 아이템이 뜬다

특히 2층 ‘퍼스널 컬러 스튜디오’에서는 매장 내 비치된 측색기로 본인의 퍼스널 컬러 톤(계절톤)을 확인한 후 각자의 톤에 맞는 ‘사계절 웜/쿨톤 섀도우 팔레트’를 추천 받을 수 있다.

또한 3층 ‘컬러 팩토리’는 원하는 색상과 디자인을 직접 선택해 나만의 립스틱을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새로운 뷰티 트렌드를 이끌어나가는 가치를 실현하였다.


3층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서비스인 ‘퍼스널 립스틱 서비스(Personal Lipstick Service)’를 사전 예약하면 에뛰드하우스 컬러 아티스트가 측색기와 컬러 드레이핑 서비스를 활용하는 ‘퍼스널 컬러 서비스(Personal Color Service)’를 통해 퍼스널 컬러를 추천해주며, 120가지 컬러 차트 중 나에게 꼭 맞는 립 컬러와 립스틱 케이스를 선택해 나만의 립스틱을 만들 수 있다.

또한, 고객이 가지고 있는 사진의 입술 컬러를 분석하여 가장 잘 어울리는 제품을 추천해주는 ‘컬러 피킹 서비스’도 체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