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9호선 파업에 비상수송대책… "열차 정상 운행"
김나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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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 /사진=뉴시스 |
서울9호선운영은 필수유지인력에 대체인력 등을 더해 평소처럼 열차를 운행할 계획이다. 열차는 파업 전과 동일하게오전 5시30분부터 이튿날 오전 12시30분까지 운행한다.
서울시는 오는 30일부터 25개 역사에 각각 2명씩 시 직원을 배치해 현장을 점검한다. 정상 운행이 어려우면 대체 수송력을 높이는 단계별 대책도 마련했다.
운행률이 90~99%면 1단계 수송대책을 시행한다. 9호선 노선을 지나는 시내버스 24개 노선에 예비차량 30대를 투입한다. 출퇴근 시간 외에는 단축 운행하던 버스 52대도 정상 운행한다.
다람쥐버스 8761번, 8551번 2개 노선도 평소보다 1시간 늘어난 오전 6~9시로 연장 운행한다. 개인택시 부제 해제로 1만 5000여대 정도 택시 공급도 늘린다. 노량진, 여의도, 고속터미널, 당산, 가양, 염창, 국회의사당, 등촌, 신논현, 봉은사역을 위주로 지나는 시내버스 구간에는 예비차량이 투입된다.
운행률이 90% 미만이면 2단계 수송대책을 시행한다. 시내버스 46개 노선에 예비차량 62대를 운행한다. 출퇴근 시간 외에는 단축 운행하던 버스 87대도 정상 운행한다. 다람쥐버스 운행시간 연장과 개인택시 부제 해제도 1단계와 마찬가지로 유지한다.
오전 6~9시 출근 시간대에 전세버스 2개 노선을 운행한다. 배차 간격 7분대로 종합운동장역~여의도역에 26대를 순환시키고 개화역~여의도역에 14대를 편도 운행할 예정이다.
9호선 1단계는 민간투자 구간으로 서울시는 서울시메트로9호선의 노사 협상에 직접 관여할 수 없다. 다만 사업시행자 지도 감독 권한을 사용해 원만한 합의를 이끌겠다는 입장이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파업이 진행돼도 열차는 정상 운행되며, 만약 가동률이 떨어지더라도 대체 수송력을 최대한 활용해 시민 불편이 없도록 할 예정"이라며 "동요하지 마시고 질서 있게 이용해 주시길 바라며, 원만한 노사 협상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9호선 1단계는 민간투자 구간으로 서울시는 서울시메트로9호선의 노사 협상에 직접 관여할 수 없다. 다만 사업시행자 지도 감독 권한을 사용해 원만한 합의를 이끌겠다는 입장이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파업이 진행돼도 열차는 정상 운행되며, 만약 가동률이 떨어지더라도 대체 수송력을 최대한 활용해 시민 불편이 없도록 할 예정"이라며 "동요하지 마시고 질서 있게 이용해 주시길 바라며, 원만한 노사 협상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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