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상반기 베스트셀러 키워드, 女心 ·캐릭터·변신
강인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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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문고가 4일 2018년 상반기 서점가를 정리한 자료를 배포했다. 이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도서시장은 여심, 캐릭터, 변신이라는 세가지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다.
먼저 2018년 상반기 종합 10위까지의 도서를 살펴보면 여성 독자의 영향이 매우 컸다. 정문정의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과 조남주의 <82년생 김지영>은 80%에 육박하는 여성독자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종합 베스트 1위와 2위에 각각 올랐다.
그 외의 10권 도서들 모두 여성 독자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출판시장의 주요 고객인 여성의 마음을 얻는 도서들이 베스트셀러 상위권을 점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 해 <빨간머리 앤>과 같이 독자들에게 친숙한 캐릭터를 활용한 도서들이 관심을 끌었다면 2018년 상반기를 화려하게 장식한 캐릭터로는 ‘곰돌이 푸’가 있다.
곰돌이 푸 캐릭터들의 인생 교훈을 담은 <곰돌이 푸, 행복은 매일 있어>는 출간과 함께 여성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종합 4위에 등극했다.
특히 SNS상에서 곰돌이 푸의 책에 나오는 구절과 일러스트 등이 활발히 유통되며 여성 독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후속작으로 나온 <곰돌이 푸, 서두르지 않아도 괜찮아>역시 베스트 셀러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 지난 해 인기를 끌었던 보노보노 캐릭터 관련 <보노보노처럼 살다니 다행이야>역시 종합 29위로 꾸준한 인기를 얻었다.
한편 오랫동안 사랑 받아 온 베스트셀러 책들의 새로운 모습으로의 귀환이 관심을 끌었다. 김수현의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는 계절을 테마로 하여 겨울 스페셜 에디션을 내놓아 좋은 반응을 얻었고, <스물아홉 생일 1년 후 죽기로 결심했다>, <보노보노처럼 살다니 다행이야>도 독자들에게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가면서 베스트셀러에 진입했다.
또한 새로운 디자인으로 표지를 바꾸는 리커버뿐만 아니라 <신경 끄기 기술>, <베어 타운>처럼 휴대 편의성이라는 고객의 욕구에 맞춰 분책하여 출간하는 경우도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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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의 10권 도서들 모두 여성 독자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출판시장의 주요 고객인 여성의 마음을 얻는 도서들이 베스트셀러 상위권을 점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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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0위 성별 판매 점유율 |
또한 지난 해 <빨간머리 앤>과 같이 독자들에게 친숙한 캐릭터를 활용한 도서들이 관심을 끌었다면 2018년 상반기를 화려하게 장식한 캐릭터로는 ‘곰돌이 푸’가 있다.
곰돌이 푸 캐릭터들의 인생 교훈을 담은 <곰돌이 푸, 행복은 매일 있어>는 출간과 함께 여성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종합 4위에 등극했다.
특히 SNS상에서 곰돌이 푸의 책에 나오는 구절과 일러스트 등이 활발히 유통되며 여성 독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후속작으로 나온 <곰돌이 푸, 서두르지 않아도 괜찮아>역시 베스트 셀러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 지난 해 인기를 끌었던 보노보노 캐릭터 관련 <보노보노처럼 살다니 다행이야>역시 종합 29위로 꾸준한 인기를 얻었다.
한편 오랫동안 사랑 받아 온 베스트셀러 책들의 새로운 모습으로의 귀환이 관심을 끌었다. 김수현의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는 계절을 테마로 하여 겨울 스페셜 에디션을 내놓아 좋은 반응을 얻었고, <스물아홉 생일 1년 후 죽기로 결심했다>, <보노보노처럼 살다니 다행이야>도 독자들에게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가면서 베스트셀러에 진입했다.
또한 새로운 디자인으로 표지를 바꾸는 리커버뿐만 아니라 <신경 끄기 기술>, <베어 타운>처럼 휴대 편의성이라는 고객의 욕구에 맞춰 분책하여 출간하는 경우도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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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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