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 겪는 1세대 로드샵… 스킨푸드-법정관리, 미샤-정체성 강화
류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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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뉴시스 |
10일 화장품업계 등에 따르면 1세대 로드샵인 스킨푸드가 지난 8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스킨푸드는 조윤호 대표가 2004년 설립한 로드샵 화장품업체다. 당시 ‘미샤’와 ‘페이스샵’ 등 다른 로드샵들과 경쟁하며 국내 3대 로드샵으로 자리잡았지만 로드샵 화장품업체가 속속 등장하며 경쟁이 치열해졌고 한·중 간 ‘사드 갈등’으로 주고객층 중 하나인 중국인관광객이 급감하면서 판매에도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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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샤 강남 플래그십 스토어 외부와 내부 모습. /사진=에이블씨엔씨 제공 |
반면 또 다른 1세대 로드샵 브랜드인 미샤는 단일 브랜드숍의 정체성을 지키겠다며 적자를 감수하면서까지 매장을 늘리고 있다.
미샤를 운영하고 있는 에이블씨엔씨에 따르면 연말까지 20개를 더 열어 현재 690개인 매장을 71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올 상반기 64억원의 적자를 낸 에이블씨엔씨이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이어가기로 방침을 정한 것이다.
또 기존 매장은 새로운 BI(브랜드 아이덴티티·정체성)로 새단장한다. 올해 서울 홍대, 가로수길 등 주요 상권을 중심으로 기존 매장 70곳을 리모델링하고 나머지도 점차적으로 바꿔갈 예정이다. 디지털기기로 제품정보를 살피게 하는 등 쇼핑 편의성도 높일 계획이다.
브랜드 정체성 강화를 위해 처음으로 체험형 매장도 열었다. 지난 5월 서울 강남역 대로에 2개층, 528㎡(약 160평) 규모로 문을 연 미샤 플래그십 스토어엔 하루 평균 500명의 고객이 방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샤는 매장뿐만 아니라 제품군 확대에도 힘쓴다.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려면 단일 브랜드숍도 헬스앤뷰티(H&B)스토어, 편집숍처럼 여러 종류의 화장품을 보유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미샤는 이를 위해 한달에 두번꼴로, 많게는 세번까지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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