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커피전문점 창업은 어려운 경기속에서도 큰 영향을 받지 않아 은퇴 후 창업, 직장인 창업, 여성창업, 부부창업 등 남녀노소 다양한 부류의 예비창업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창업아이템이다.

카페 창업의 안정적 운영에 원인은 다른 창업아이템에 비해 적은 인건비와 창업자의 노동강도가 약한데 비해 안정적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나 초보창업자의 경우 반드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키즈카페 전문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게 성공확률을 높일수 있는 방법이다.

사과나무 주식회사의 프랜차이즈 카페 전문 브랜드 커피베이(COFFEEBAY)는 가성비 좋은 메뉴와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전국에 약 550개 가맹점을 운영 중이다. 

‘가맹점과 본사는 하나다.’라는 운영 원칙 아래 지난 2009년 12월 론칭한 커피베이는 매년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어나가며 중저가 커피 브랜드의 강자로 우뚝 자리매김했다.

창업박람회 상담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창업박람회 상담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메가커피는 카페 프랜차이즈 13년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앤하우스에서 2015년 론칭한 브랜드로 아라비카 100% 프리미엄 원두를 사용한 커피와 다양한 음료를 맛볼 수 있는 커피·음료 전문점이다.

본격적으로 가맹을 시작한 2016년 41개에서 2018년 405개로 10배 가까이 가맹점을 늘린 메가커피는 올해 5월 500호점을 돌파한데 이어 3개월 만에 600호점을 돌파했다.

소자본 카페창업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바빈스커피'는 브런치, 샌드위치, 다양한 브레드류와 티라미수와 같은 케익류 등을 곁들여 매장에서 가벼운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주력 소비 계층이 밀레니얼 세대로 바뀌면서 외식업은 새로운 변화를 맞고 있다.


바빈스커피는 1인 창업을 하거나 피크 타임에 아르바이트 한 명으로도 운영할 수 있어 최저임금 상승 부담에서도 벗어나 있기에 고객과 창업자 모두의 니즈를 충족하는 아이템으로 주목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