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광고판 전락한 실검 손본다… 사용자 관심사별 결과 표출 도입
박흥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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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박흥순 기자 |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가 사용자별로 다른 검색어를 표출한다. 최근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이하 실급검)가 각종 광고와 이벤트로 도배되는 등 문제가 발생한 데 따른 조치다.
네이버는 28일 인공지능(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를 실급검 서비스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그간 획일화된 실급검 결과가 표출된 것과 달리 각 사용자별 관심사안에 따른 맞춤형 결과가 화면에 표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는 연말까지 스포츠, 시사, 엔터테인먼트까지 관심도를 설정하는 기능을 선보일 전망이다.
사용자는 검색어 설정란에서 관심 주제를 5점 척도로 결정한다. 이때 적은 관심도를 부여한 분야의 검색결과가 적개 표출되는 방식이다.
또 하나의 이슈에서 다수의 검색어가 생성되는 문제도 수정했다. 이를 통해 동시에 20개가 검색되는 실급검을 통해 다양한 이슈를 다룰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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