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복희 누구?… 먹방 여신→ '뒷광고' 논란 일파만파
정소영 기자
2,434
공유하기
![]() |
'먹는방송'(먹방) 유튜버 문복희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뜨겁다. /사진=문복희 유튜브 채널 캡처 |
'먹는방송'(먹방) 유튜버 문복희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뜨겁다.
문복희(본명 문기연)는 1995년생으로 채널 개설한 지 5개월 만에 구독자 100만명을 돌파한 인기 유튜버다. 그는 지난 2013년 보신각 타종행사에서 한 언론사의 인터뷰에 등장해 연예인 못지 않은 외모로 인기몰이를 한 바 있다.
이처럼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던 문복희가 4일 뭇매를 맞았다. 바로 '뒷광고' 논란 때문.
뒷광고란 유튜버나 유명인들이 SNS나 유튜브 등에 광고를 위해 협찬이나 대가를 받고도 PPL임을 표기하지 않거나 우회적으로 표기하는 것을 말한다. 또 '직접 본인이 이를 구입해 리뷰한 것이다'라고 소개하며 광고임을 밝히지 않는 것도 해당된다.
문복희는 이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를 통해 "광고임에도 광고임을 밝히지 않았던 적이 있다"며 "광고가 시청자들의 구매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심각성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고 확실하게 광고임을 밝히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간과했다. 해당 영상들은 규정에 맞춰 수정하겠다"고 사과했다.
그는 "앞으로 광고영상은 반드시 유료광고 포함 문구를 삽입해서 광고임을 분명하게 밝힐 것이고 사려깊지 못한 행동을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조금도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