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6개 햄버거 브랜드 중 지난해 소비자들의 포스팅이 가장 많은 브랜드는 '맥도날드'로 조사됐다. 포스팅내 긍정글이 가장 많은 햄버거, 즉 호감도가 가장 높은 곳은 '노브랜드버거'가 가장 높았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6개 햄버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국내 주요 6개 햄버거 브랜드 중 지난해 소비자들의 포스팅이 가장 많은 브랜드는 '맥도날드'로 조사됐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제공)
국내 주요 6개 햄버거 브랜드 중 지난해 소비자들의 포스팅이 가장 많은 브랜드는 '맥도날드'로 조사됐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제공)


조사 대상은 브랜드는 정보량 순으로 ▲맥도날드(한국맥도날드(유), 대표 앤토니 노리스 마티네즈) ▲롯데리아(롯데지알에스㈜, 대표 차우철) ▲버거킹(㈜BKR, 대표 문영주) ▲KFC(케이에프씨코리아㈜, 대표 엄익수) ▲맘스터치(해마로푸드서비스㈜, 대표 이병윤) ▲노브랜드버거(㈜신세계푸드, 대표 김운아·성열기) 등 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맥도날드'가 지난해 총 46만1456건을 기록 1위를 차지했다. 정보량 2위는 총 37만9584건을 기록한 '버거킹'이었다. 이어 '롯데리아' 35만3815건, 'KFC' 21만4935건, '맘스터치' 20만1284건 순이었다. 2019년 8월 론칭한 '노브랜드버거'는 3만8543건을 기록했다.


연구소는 지난해 6개 햄버거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노브랜드버거'가 39.19%로 가장 높았다. 2위는 '맥도날드'로 26.13%로 관심도 호감도 모두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이어 '맘스터치'는 24.40%, '롯데리아' 23.23%, 'KFC' 20.95% 순이었다. '버거킹'은 18.19%로 1위의 절반 수준이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햄버거 브랜드를 직접 지칭하지 않을수도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