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개월간 본죽·롯데리아·스타벅스 등 22개 프랜차이즈가 가격을 인상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이미지투데이<br />
최근 4개월간 본죽·롯데리아·스타벅스 등 22개 프랜차이즈가 가격을 인상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외식 물가 상승세가 매섭게 이어지고 있다. 본죽·롯데리아·스타벅스 등 22개 프랜차이즈가 가격을 인상한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외식 프랜차이즈 12개 품목의 주요 메뉴 가격을 조사한 결과 62개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22개 업체가 지난해 10월 이후 최근까지 가격을 인상했다. 


가격동향 조사 대상에 포함된 프랜차이즈 품목은 ▲부처 관리품목 4개(죽, 김밥, 햄버거, 치킨) ▲민생 밀접품목 8개(떡볶이, 피자, 커피, 자장면, 삼겹살, 돼지갈비, 갈비탕, 설렁탕) 등이다.

농식품부는 가장 최근 조사인 2월 3주차 조사에서 총 62개 브랜드 중 16개가 가격을 올린 것으로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품목별 전월대비 인상폭은 ▲죽 4.0%(본죽) ▲햄버거 1.1~10.0%(맘스터치, 버거킹, 맥도날드, KFC) ▲치킨 5.9~6.7%(굽네치킨) ▲떡볶이 5.4~28.7%(신참떡볶이, 죠스떡볶이) ▲피자 3.2~20.2%(피자마루, 59피자, 도미노피자, 피자알볼로) ▲커피 2.9~8.2%(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할리스) ▲설렁탕 1.8%(한촌설렁탕) 오르며 외식물가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문지인 농식품부 외식산업진흥과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외식 경기 악화와 식재료비 상승 등으로 외식업계 어려움이 큰 상황인 만큼, 업계와의 지속 소통을 통해 경영지원 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라며 "국민 밥상 물가 안정을 위해 가격 인상 폭 최소화 및 인상 시기 분산 등 프랜차이즈 업계의 협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