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산층과 건물주 창업자가 주목하는 커피브랜드 커피베이 창업 뜬다
강동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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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들어 엔데믹 시대가 열리면서 커피전문점 창업시장에 중간 가격대 커피전문점 창업이 뜨고 있다. 그동안 펜데믹이 계속되면서 소형 점포 위주의 저가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이 붐을 이뤘다면 올해 들어서는 중간 가격대 커피와 디저트를 취급하는 점포가 활기를 되찾고 있다. 선진국형 업종인 카페 창업이 여전히 인기를 끌면서 저가 커피전문점보다 한 단계 높은 중간 가격대 커피전문점이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브랜드는 커피베이다. 특히 최근 중산층과 건물주로부터 주목받는 커피전문점 브랜드로 각인되고 있다. 중간 가격대 포지션으로 ‘고품질. 합리적 가격’을 장점으로 내세우는 13년 된 장수 프랜차이즈로서 전국에 580여 개의 점포를 두고 있는 중견 프랜차이즈이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브랜드는 커피베이다. 특히 최근 중산층과 건물주로부터 주목받는 커피전문점 브랜드로 각인되고 있다. 중간 가격대 포지션으로 ‘고품질. 합리적 가격’을 장점으로 내세우는 13년 된 장수 프랜차이즈로서 전국에 580여 개의 점포를 두고 있는 중견 프랜차이즈이기 때문이다.
커피 원두의 맛과 향, 품질이 최고로 평가받고 있으며, 가격은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이 3000원 대로 비교적 합리적이라는 평가를 받으면서 고객만족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점포 인테리어 디자인 및 분위기가 고가 브랜드에 못지않다는 점이 인정받으면서 고품격 카페 문화를 즐기려는 하이터치 감성 고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커피베이가 중산층 창업자와 건물주 창업자로부터 특히 인기를 끄는 이유는 장기적으로 운영하기에 적합한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커피 및 음료뿐 아니라 다양한 먹을거리 메뉴를 구비하고 있는 것도 카페 창업을 희망하는 창업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이유 중 하나다.
이러한 커피베이가 중산층 창업자와 건물주 창업자로부터 특히 인기를 끄는 이유는 장기적으로 운영하기에 적합한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커피 및 음료뿐 아니라 다양한 먹을거리 메뉴를 구비하고 있는 것도 카페 창업을 희망하는 창업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이유 중 하나다.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이 4천 원대인 고가 커피전문점이 창업비용이 너무 높고, 몇몇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가격 경쟁에서 밀리는 추세이기 때문에 가격과 창업비용 모두 상대적으로 중용의 장점을 살린 중간 가격대 커피베이로 시선이 옮겨지고 있는 것이다.
커피베이 관계자는 “특히 건물주 창업자들의 문의가 심심찮게 들어오고 있는데, 이들은 한결같이 맛과 품질은 고급, 가격은 중간 가격대 포지션으로 탄탄한 수요층을 형성하고 있는데다 점포 디자인이 고급스럽다는 점, 창업비용이 브랜드 가치에 비해 낮게 책정돼 있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커피베이는 배달주문과 테이크아웃 매출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 홀 매출과 배달 및 테이크아웃 매출이 균형적으로 일어나는 안정적인 점포를 지향한다. 커피베이는 단순히 테이크아웃 위주의 소형 매장보다는 홀 영업과 테이크아웃 및 배달을 동시에 할 수 있어서 경기변동에 의한 매출 변동 폭이 덜하다는 장점을 살려 나간다는 전략이다. 바로 이점도 중산층과 건물주들의 창업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까닭 중 하나다.
홀 영업과 배달 및 테이트아웃 영업을 균형 있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커피 및 음료뿐 아니라 다양한 음식 메뉴를 개발해야 한다. 커피베이는 신 메뉴 개발에 회사의 역량을 쏟아 붓고 있는데, 시즌마다 신 메뉴가 출시되고 있고, 또 그때그때 유행하는 신 메뉴를 수시로 출시하고 있다.
커피베이 관계자는 “특히 건물주 창업자들의 문의가 심심찮게 들어오고 있는데, 이들은 한결같이 맛과 품질은 고급, 가격은 중간 가격대 포지션으로 탄탄한 수요층을 형성하고 있는데다 점포 디자인이 고급스럽다는 점, 창업비용이 브랜드 가치에 비해 낮게 책정돼 있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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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베이 가산직영점 (사진=강동완 기자) |
또한, 커피베이는 배달주문과 테이크아웃 매출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 홀 매출과 배달 및 테이크아웃 매출이 균형적으로 일어나는 안정적인 점포를 지향한다. 커피베이는 단순히 테이크아웃 위주의 소형 매장보다는 홀 영업과 테이크아웃 및 배달을 동시에 할 수 있어서 경기변동에 의한 매출 변동 폭이 덜하다는 장점을 살려 나간다는 전략이다. 바로 이점도 중산층과 건물주들의 창업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까닭 중 하나다.
홀 영업과 배달 및 테이트아웃 영업을 균형 있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커피 및 음료뿐 아니라 다양한 음식 메뉴를 개발해야 한다. 커피베이는 신 메뉴 개발에 회사의 역량을 쏟아 붓고 있는데, 시즌마다 신 메뉴가 출시되고 있고, 또 그때그때 유행하는 신 메뉴를 수시로 출시하고 있다.
커피 및 음료뿐 아니라 빙수, 브레드, 샌드위치, 토스트, 베이글, 소시지 등과 케익, 스콘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가 경쟁력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배달주문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로써 커피베이는 궁극적으로 일본의 도토루커피 콘셉트를 지향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평가에 걸맞게 최근에는 수시로 신 메뉴를 출시하고 다양한 MD 상품도 내놓고 있다. 신 메뉴의 출시는 신규 고객 창출뿐 아니라 고정 고객층을 보다 두텁게 한다는 것이 창업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또한, 커피베이는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해서 광고 홍보 마케팅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13년 역사의 장수 프랜차이즈로서 브랜드 마케팅을 소홀히 하지 않고 있다. 커피베이는 매출 상승과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꾸준히 TV 프로그램,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적극적인 브랜드 홍보를 진행해오고 있다.
한편, 매년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이 100개 가맹본부를 ‘착한 프랜차이즈’로 선정하는데, 커피베이는 가맹점주에게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아 2년 연속 ‘착한 프랜차이즈’ 지정, ‘우수 상생모델 프랜차이즈 TOP3’로 선정되기도 했다.
커피베이는 본사 창업 설명회장과 창업 교육장이 최고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서 초보 창업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커피베이 사업설명회에서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창업 시장에 대한 분석, 성공 창업 전략의 전반적인 내용 등을 소개하며, 홀과 배달 매출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카페 창업 노하우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가맹계약을 하게 되면 본사에서 최신식 시설로 창업이론 및 실습교육을 충분히 받고 바로 아래층에 있는 직영점에서 현장 체험을 거쳐서 각 가맹점포 오픈을 준비하게 되는데, 말 그대로 원스톱 창업교육을 이수하게 되는 셈이다.
커피베이 백진성 대표는 “본사 사업설명회는 가맹본부를 직접 방문해 교육시설, 본사 분위기 등을 보고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예비 창업자분들의 호응도가 높다”라며, “커피베이는 로스팅 공장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고, 수퍼바이징 시스템도 체계적으로 구축하는 등 초보 창업자들도 큰 어려움 없이 창업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평가에 걸맞게 최근에는 수시로 신 메뉴를 출시하고 다양한 MD 상품도 내놓고 있다. 신 메뉴의 출시는 신규 고객 창출뿐 아니라 고정 고객층을 보다 두텁게 한다는 것이 창업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또한, 커피베이는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해서 광고 홍보 마케팅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13년 역사의 장수 프랜차이즈로서 브랜드 마케팅을 소홀히 하지 않고 있다. 커피베이는 매출 상승과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꾸준히 TV 프로그램,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적극적인 브랜드 홍보를 진행해오고 있다.
한편, 매년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이 100개 가맹본부를 ‘착한 프랜차이즈’로 선정하는데, 커피베이는 가맹점주에게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아 2년 연속 ‘착한 프랜차이즈’ 지정, ‘우수 상생모델 프랜차이즈 TOP3’로 선정되기도 했다.
커피베이는 본사 창업 설명회장과 창업 교육장이 최고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서 초보 창업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커피베이 사업설명회에서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창업 시장에 대한 분석, 성공 창업 전략의 전반적인 내용 등을 소개하며, 홀과 배달 매출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카페 창업 노하우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가맹계약을 하게 되면 본사에서 최신식 시설로 창업이론 및 실습교육을 충분히 받고 바로 아래층에 있는 직영점에서 현장 체험을 거쳐서 각 가맹점포 오픈을 준비하게 되는데, 말 그대로 원스톱 창업교육을 이수하게 되는 셈이다.
커피베이 백진성 대표는 “본사 사업설명회는 가맹본부를 직접 방문해 교육시설, 본사 분위기 등을 보고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예비 창업자분들의 호응도가 높다”라며, “커피베이는 로스팅 공장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고, 수퍼바이징 시스템도 체계적으로 구축하는 등 초보 창업자들도 큰 어려움 없이 창업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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