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아이오닉 6를 구매하는 고객이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가격을 5500만원 아래로 조정할 계획이다. /사진=현대차
현대차가 아이오닉 6를 구매하는 고객이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가격을 5500만원 아래로 조정할 계획이다.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첫 세단형 전기차 아이오닉 6의 사전계약을 다음달로 연기했다.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을 100% 받기 위해 가격을 재검토하기 위해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아이오닉 6의 가격은 모든 트림이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5400만원대부터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 상한선을 낮추면서 가격이 5500만원 미만의 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한다. 아이오닉 6는 5500만~6500만원의 가격이 예상됐지만 5400만원대로 조정되면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현재 국내에서는 전기차의 가격이 5500만원 미만이면 보조금을 100%, 5500만원 이상 8500만원 미만이면 50%를 지원받을 수 있다. 현대차는 이날부터 사전계약 접수에 돌입할 계획이었지만 세부 가격 재검토를 위해 일정을 다음달로 미뤘다.


아이오닉 6는 1회 최대주행 가능거리가 524㎞로 현재 출시된 전기차들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의 주행 효율과 성능을 갖췄다. 현대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실내의 시작점과 끝점을 양 끝으로 최대한 늘려 아이오닉 6만의 독특한 비율과 함께 넉넉한 공간성을 갖춰냈다. 4855㎜의 긴 전장과 1495㎜의 낮은 전고로 매끄러운 유선형 디자인을 완성했고 2950㎜에 달하는 휠베이스를 구현했다. 대형 승용형 다목적차(SUV) 팰리세이드(2900㎜)보다도 휠베이스가 50㎜ 더 길다.

유선형의 실루엣과 함께 공력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리어 스포일러, 외장형 액티브 에어 플랩, 휠 에어커튼, 휠 갭 리듀서, 박리 트랩, 휠 디플렉터 및 언더커버 형상 최적화 등 공력기술을 대거 적용해 현대차 역대 차종 가운데 가장 뛰어난 수준의 공기저항계수 0.21을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