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방산은 평화산업…첨단기술 도입해 우위 선점"(종합2보)
판교서 제2차 방산수출전략회의…"네덜란드와 반도체 동맹 강화 논의"
"ADD, 민간보다 처우 못하면 안돼"…방산 취업제한 예외규정 검토 지시
뉴스1 제공
공유하기
![]() |
윤석열 대통령이 7일 경기 성남 분당구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열린 제2차 방산수출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12.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
(서울=뉴스1) 최동현 나연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7일 "방산은 우방국과 그 국민 안전을 보장하는 평화산업"이라며 인공지능(AI), 우주, 유무인 복합체계, 로봇 등 첨단 기술을 방산에 도입해 세계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 성남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판교 사업장에서 주재한 '제2차 방산수출전략회의'에서 "방산은 우리의 안보와 경제를 함께 뒷받침하는 국가전략산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이 민·관·군이 합동으로 참여하는 방산수출전략회의를 연 것은 1년여 만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10월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23(서울 ADEX 2023)을 통해 57개국 정부 대표단에 K9 자주포, K2 전차, FA-50 경공격기 등 'K-방산'의 우수성을 알린 점을 언급하며 방산 수출의 활성화를 강조했다.
이어 "방산협력은 단순히 완제품 수출을 넘어 후속 군수 지원, 공동 연구개발(R&D), 교육훈련에 이르기까지 협력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고 나아가 국방 협력이 기반돼야 한다"며 "우리 방산이 더욱 도약하려면 반도체 등 소부장(소재·부품·장비)의 안정적 공급망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윤 대통령은 다음주 네덜란드 순방과 관련해 "극자외선(EUV) 등 세계 최고의 노광 기술을 보유한 네덜란드와의 반도체 협력은 우리 방산 역량 강화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양국 간 반도체 동맹 강화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일부 사람들이 방산과 무기 산업을 전쟁산업이라고 보고 부정적인 여론을 조성해 왔다"며 "방산은 우리와 가치를 공유하고 국제 질서를 존중하는 우방국과 그 국민 안전을 보장하는 평화산업"이라고 지적했다고 김수경 대변인이 전했다.
이어 "1년에 50조∼60조원 정도가 국방에 들어가는데, 비용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산업 발전 투자라고 생각하면 국방 의미가 자산으로 바뀐다"며 "방산 투자는 우리 GDP(국내총생산)를 늘리고 성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으로 개념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 |
윤석열 대통령이 7일 경기 성남 분당구 LIG넥스원에서 열린 청년 방위산업인 간담회에 앞서 방위 산업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12.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
이날 회의에는 신원식 국방부 장관,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등 정부 인사와 육·해·공군 참모총장, 해병대 사령관, 40여 개의 방위산업체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정부는 회의에서 첨단전략 산업 5대 분야(AI·우주·유무인 복합체계·반도체·로봇)를 집중 육성하고, 오는 2027년까지 세계 4대 방산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목표를 담은 '지속 가능한 방산 수출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한 업체 대표가 인력난을 이유로 군인과 국방과학연구소(ADD) 퇴직자들에 대한 취업제한 완화를 요청하자 "퇴직 후 재취업을 위해선 취업제한 심사를 받으면 된다. 이해충돌 측면 외에도 국가안보를 위해 필요할 때는 취업할 수 있다는 예외 규정을 둘 필요가 있다"며 국가안보실에 미국 사례 검토를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 후 2030 청년 방위산업 종사자 13명과 간담회를 갖고 "청년 방위산업 종사자들이 국가안보를 책임지며 국가 경제에도 기여하고 있는 만큼, 이들이 보람을 느끼며 정당한 처우와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안보자산인 국방과학연구소(ADD) 연구원들 처우가 민간 방산기업 연구소보다 못해서는 안 된다"며 신 장관에게 ADD 연구원들 처우와 보상체계 개선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 |
윤석열 대통령이 7일 경기 성남 분당구 LIG넥스원에서 열린 청년 방위산업인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12.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
-
뉴스1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