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GBC 투시도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GBC 투시도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의 새로운 사옥이 '105층' 마천루 대신 실용성을 살린 '55층'으로 윤곽이 잡히면서 활용 방안에 관심이 모인다.


20일 현대자동차그룹에 따르면 서울 삼성동 부지에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글로벌 혁신 거점이자 대규모 녹지공간을 갖춘 시민친화적 랜드마크 복합문화공간인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lobal Business Complex·GBC)를 새롭게 조성한다. 과거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center)에서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Complex)로 명칭도 바꿨다.

GBC는 높이 242m, 55층 타워 2개동과 MICE(Meeting, Incentives, Convention, Events & Exhibition), 문화∙편의시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저층부 4개동 등 총 6개동으로 조성된다.


타워동은 신재생에너지, 탄소배출 저감 등 친환경 기술 및 자율주행, 로보틱스, PBV, UAM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이 건물 인프라와 융합된 하이테크 업무시설로 건설된다.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디지털 트윈, 사물인터넷 등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운영 방식을 도입해 생산성 향상, 에너지 절감, 보안 및 안전성 강화, 새로운 공간 경험 제공 등 사용자 편의성 및 만족도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GBC 조감도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GBC 조감도 /사진=현대차그룹


특히 수평 소통, 공유와 협업, 네트워킹 등에 최적화된 유연한 업무공간을 제공함으로써 현대차그룹을 비롯한 다양한 입주 기업들이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최상급 프라임 오피스 단지로 조성된다.


타워 2개동 상층부에는 GBC 방문객들이 한강, 잠실, 봉은사, 선정릉 등 강남 일대 주요 명소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와 최고급 럭셔리 호텔이 각각 들어선다. 타워동 디자인은 과다한 조형미나 장식미를 배제하고 기능성 및 효용성에 중점을 둔 단순하고 간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변경된 GBC 디자인은 단지 중앙에 대규모 녹지공간이 배치된다는 점에서 특별함을 더한다. 건물에 부속적인 형태로 존재하는 일반적인 녹지공간과 달리 지역사회와 공존하는 도심숲 형태의 시민 공유 공간으로 구현된다.


자연과 하나되는 도시공간의 의미가 담긴 '어반 포레스트 시티스케이프'(Urban Forest Cityscape, 도심숲 도시경관)를 콘셉트로 디자인됐으며 시민들 누구나 잠시 쉬어 가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여유로운 휴식처로 기능한다.

GBC는 단지 중앙의 도심숲을 통해 코엑스-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GBC-탄천-잠실MICE-한강까지 이어지는 '국제교류복합지구' 내 보행 네트워크의 허브 역할도 겸한다. 전시∙컨벤션, 공연장, 판매시설, 호텔 등의 저층부는 도심숲과의 유기적인 연계 배치로 시민들의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이 대폭 강화되고 규모 면에서도 시민들이 더욱 여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기존 계획보다 확장된다.

특히 전시∙컨벤션 시설은 대규모 국제회의 및 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 수용이 가능한 비즈니스 친화적 인프라를 두루 갖춰, 서울시가 글로벌 비즈니스 중심 도시로서의 위상을 확보하는 데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현대차그룹 GBC 조감도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GBC 조감도 /사진=현대차그룹


미래 모빌리티 기술 등과 관련해 일상생활 속 과학 원리의 색다른 경험을 통해 호기심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체험형 과학 콘텐츠 등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들과 지역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특화 전시공간도 운영된다.

공연장 역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공연 문화의 랜드마크로 구현된다. 다양한 장르를 수용할 수 있도록 첨단 공법 등을 적용해 시민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동시에 다채로운 공연 라인업과 매력적인 콘텐츠를 기획해 관람객들의 문화, 예술적 기대감을 충족시킬 계획이다. 저소득∙청년 예술가 후원, 지역 공동체 대상 문화∙예술 체험 교육 등 메세나 활동의 일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지원된다.

GBC 디자인은 친환경 건축 기술로 유명한 영국의 '포스터 앤 파트너스'(Foster+Partners)가 맡았다. 포스터 앤 파트너스의 대표 건축가 '노먼 포스터(Norman Foster)'는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를 중시하는 세계적인 친환경 건축가다. 건축계 노벨상인 프리츠커상을 비롯해 영국 왕립건축가협회 금상, 미국 건축사협회 금상 등 수상한 바 있다. 대표작으로는 영국의 '블룸버그 유럽본사', 미국의 '애플 파크', '50 허드슨 야드' 등이 있다.
2019년 공개된 현대차 105층 GBC 조감도. /사진=뉴시스DB(서울시 제공)
2019년 공개된 현대차 105층 GBC 조감도. /사진=뉴시스DB(서울시 제공)


현대차그룹은 통상적인 인허가 기간을 감안해 서울시가 내년 하반기 중 인허가 절차를 완료하면 GBC 프로젝트를 통해 2026년까지 약 4조6000억원 투자와 9200명의 신규 고용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2030년까지는 총 19조5000억원 투자, 누적 기준 5만6000명가량의 고용이 창출된다는 게 회사의 주장. 현대차그룹이 부담해야 하는 공공기여액도 기존 약 1조7000억원 수준에서 물가상승분이 반영돼 2조100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