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호 모바일경험(MX)사업부 갤럭시 에코 상품기획팀장(상무)이 30일 갤럭시 북4 엣지 미디어 브리핑에서 신제품 '갤럭시 북4 엣지'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박준호 모바일경험(MX)사업부 갤럭시 에코 상품기획팀장(상무)이 30일 갤럭시 북4 엣지 미디어 브리핑에서 신제품 '갤럭시 북4 엣지'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국내 노트북 시장 선두주자 삼성전자가 '갤럭시 북4 엣지'를 출시해 인공지능(AI) PC 시장에서도 확고한 왕좌를 차지하겠다고 밝혔다. 강화된 갤럭시 AI 기능을 탑재한 200만원대 갤럭시 북4 엣지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박준호 모바일경험(MX)사업부 갤럭시 에코 상품기획팀장(상무)은 30일 갤럭시 북4 엣지 미디어 브리핑에서 "새로운 AI PC 시장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 노트북 시장의 절대강자지만 AI PC를 바탕으로 왕좌를 굳히겠다는 복안이다. 국내 AI 노트북 시장의 60%를 차지하기 위해 AI 혁신도 지속하겠다고 했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국내 전체 노트북 시장 점유율은 올해 1분기 49.5%(수량 기준)로 1위를 달리고 있다.


오는 6월18일 선보이는 갤럭시 북4 엣지 가격은 35.6㎝(14인치)는 215만원, 40.6㎝(16인치)는 235만원과 265만원 2종이다. 퀄컴의 AI 전용 프로세서 '스냅드래곤X엘리트'를 갖췄고 최대 45 TOPS(초당 45조회 연산)의 처리 속도를 갖춘 신경망처리장치(NPU)를 적용해 AI 프로세싱을 지원한다. 또한 온디바이스 AI와 클라우드 AI를 모두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AI'를 탑재한 국내 최초 '코파일럿+ PC'다.

박지성 퀄컴 CDMA 테크놀로지 코리아 마케팅 부문 부사장은 "스냅드래곤X엘리트는 AI PC에 최적화된 프로세서"라면서 "수일간 지속되는 배터리 수명 등 혁신적인 AI 성능을 구현한다"고 했다.


애플리케이션(앱)과의 호환성 문제도 걱정할 필요 없다고 자신했다. 박 부사장은 "퀄컴, 마이크로소프트(MS), 삼성전자가 오랫동안 노력했다"며 "거의 모든 앱이 호환성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했다. "제품이 출시되면 그 효과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AI로 사용성 강화된 갤럭시 북4 엣지, 편의성 높은 기능들 '눈길'

삼성전자 '갤럭시 북4 엣지'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갤럭시 북4 엣지' /사진=삼성전자


갤럭시 북4 엣지는 혁신적이고 강력한 AI 기능들을 갖췄다. 갤럭시 북4 엣지와 갤럭시 스마트폰을 '링크 투 윈도우'로 연결하면 갤럭시 AI 기능을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PC의 대화면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갤럭시 스마트폰의 '서클 투 서치' 검색 결과를 갤럭시 북4 엣지 디스플레이에 미러링(Mirroring)하면 PC에서 작업 중인 문서 작업에 검색 결과를 바로 붙여넣을 수 있고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회의 내용을 녹음한 뒤 갤럭시 북4 엣지에 연결하면 PC의 대화면에서 스마트폰의 AI 기능을 활용해 요약이나 번역을 진행하고 이후 이메일에 붙여 넣기를 하는 등 기기 간 매끄러운 연동도 가능하다.


'리콜' 기능은 사용자가 과거의 특정 시점에 어떤 작업을 했는지 자연어로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해주는데 최근 작성한 문서나 이메일은 물론 과거 시청했던 영상 콘텐츠도 문자나 음성으로 손쉽게 검색해준다. 박준호 팀장은 "리콜 기능은 용량이 차면 과거 기억이 지워진다"며 "화면을 변경하지 않으면 한 번만 캡처되지만 화면이 달라지면 계속 캡처한다"고 했다. 소비자들이 얼마나 사용하는지에 따라 가변적이라고 설명한다.

혹시나 자동으로 저장될지 모를 민감한 정보는 기록되지 않도록 했다. 박 팀장은 "정보를 저장하고 싶지 않다면 특정한 웹사이트에서는 동작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며 "원하지 않으면 해당 기능을 끌 수 있고 캡처된다 해도 바로 지울 수 있다"고 했다.

아울러 업무 효율과 창작을 지원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양한 기능도 선보였다. '페인트'의 '코크리에이터'는 AI를 통해 간단한 스케치를 미술 작품으로 바꾸거나 단 몇 줄의 명령어만으로도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해줬다.

'윈도우 스튜디오'의 '이펙트'는 온디바이스 AI로 구동되는 PC 카메라 필터와 배경 효과를 이용해 화상 회의에 재미를 더해주며, 음성 초점, 인물 모드, 배경 흐림, 초점 맞춤 등 실용적인 기능을 제공했다.

구매하고 싶은 고객은 오는 6월3일부터 삼성닷컴에서 사전구매알림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한 고객이 실제 제품을 구입할 경우 네이버페이 5만원권을 받는다. 공식 출시일은 6월18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