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자동차 생산량이 전년대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현대차 울산공장 전경. /사진=현대차
지난해 국내 자동차 생산량이 전년대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현대차 울산공장 전경. /사진=현대차


지난해 글로벌 자동차 생산량이 전년대비 줄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의 생산량 역시 감소하며 순위도 한 계단 떨어진 것으로 집계됐다.


10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가 내놓은 '2024년 세계 자동차 생산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자동차 생산은 전년대비 0.5% 감소한 9395만대로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급감(-15.4%) 이후 첫 감소 전환 됐다.

글로벌 자동차 생산량 감소는 토요타·혼다 등 일부 업체의 품질 인증 부정 문제로 인한 일본(-8.5%) 생산 부진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태국(-20.0%), 한국(-2.7%), 스페인(-3.0%) 등의 생산량 감소 역시 영향을 끼쳤다.


국내 자동차 생산은 수출대수(278만대, 0.6%↑) 증가에도 내수 부진으로 전년대비 2.7% 감소한 413만대를 기록, 글로벌 5~6위에서 다시 7위로 떨어졌다.

국가별로는 중국·미국·일본·인도가 4년 연속 상위 4개국 자리를 유지했다. 이들 4개국의 생산은 글로벌 전체 자동차 생산의 59.7%를 차지한다.


중국은 정부 주도의 내수 진작책과 수출 장려 정책이 연계되면서 전년대비 3.7% 증가한 3128만대를 생산, 16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미국은 내수 판매 증가(1596만대, 2.2%↑)에도 제조업체들이 재고 관리에 집중하면서 생산은 0.7% 소폭 감소한 1056만대를 기록했다.


일본은 토요타 등 일부 업체의 품질 인증 부정 취득 문제와 자연 재해로 인한 생산 중단 여파로 전년대비 8.5% 감소한 824만대를 생산했다.

인도는 내수 판매와 수출이 견고한 동반 성장세를 보이며 전년대비 2.9% 증가한 601만대를 만들었다.

연간 400만대 수준의 중위권 경쟁에서는 한국이 멕시코에 6위 자리를 내주며 독일·멕시코·한국 순으로 나타났다.

독일은 수출(318만대, 2.3%↑) 증가에도 내수 판매(315만대, 1.2%↓)가 줄며 0.7% 감소한 442만대를 생산해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멕시코는 수출과 내수 증가에 힘입어 전년대비 5.0% 증가한 420만대를 기록, 5년 만에 6위 자리를 회복, 역대 최대 생산 실적을 달성했다.

한국은 내수 판매가 2013년 이후 최저치인 163.5만대(6.5%↓)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2.7% 감소한 413만대를 생산해 7위로 떨어졌다.

보고서는 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내수 한계와 글로벌 경쟁 심화 등 대내외적 도전과제에 직면해 산업 기반이 위협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중국 업계의 글로벌 시장 지배력 강화와 미국의 관세 부과 가능성이 수출 감소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협회 관계자는 "국내 생산 규모 유지 및 확대라는 명확한 목표 아래 글로벌 선진국들과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이어 "미래차 생산 및 설비 투자에 대한 세제 혜택 확대,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한 내수 진작책과 함께 국내 생산을 촉진·지원하는 '(가칭)국내생산촉진세제' 도입 등 정부의 특단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