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 아카데미’ 안내 포스터. / 자료제공=남양주도시공사
‘정약용 아카데미’ 안내 포스터. / 자료제공=남양주도시공사


남양주도시공사(사장 이계문, 이하 공사) 정약용펀그라운드는 청소년들을 위한 문화예술 공연 '매직 사이언스'와 다산 정약용 선생의 삶을 통해 배우는 청소년 인문학 탐구 프로젝트 '정약용 아카데미'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다가오는 19일(토)에 진행되는 매직 사이언스 공연은 4월 과학의 달을 맞이해 마술, 과학, 진로 세 가지 주제를 통해 진행되는 참여형 공연으로, 관내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이어 26일부터 7회에 걸쳐 진행되는 '정약용 아카데미'는 2024년 남양주시 청소년 정책제안대회에서 대상과 최우수상을 받은 청소년들의 제안 내용을 바탕으로 재기획한 프로그램이다.

특히 정약용 아카데미의 모든 과정은 무료로 진행되며, 현재 초등 4학년 이상의 청소년 30명을 모집하고 있다. 또한 참가 청소년들은 이후 진행되는 독서캠프 및 축제를 직접 기획하고 운영할 기회를 얻게 된다.


◇시 청년창업센터, 타 시군 벤치마킹 방문 줄이어

남양주시(시장 주광덕)가 지난 8일 충청남도 홍성군에서 청년 공간 조성 및 운영에 관한 벤치마킹을 위해 남양주시 청년창업센터를 방문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남양주시의 청년 정책 사례를 공유하고 군 관계자들의 청년 공간 조성 및 운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홍성군청 경제정책과 관계자 3명이 참여했다. 시는 군 관계자들에게 남양주시 청년창업센터 운영 현황 및 청년 창업가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 등에 대해 설명하고, 센터 내 창업 공간과 공유공간 등을 함께 둘러보며 경기도 최우수 청년 공간으로 선정된 운영 성과를 공유했다.

◇전기이륜차 상반기 보급사업 추진 … 최대 300만원 지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친환경 교통문화 정착과 대기질 개선을 위해 9일부터 상반기 전기이륜차 보급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관내에 1개월 이상 주소를 둔 만 16세 이상 개인 및 단체를 대상으로 하며, 총 80대의 전기이륜차에 대해 보조금을 지원한다. 시는 전기이륜차 1대당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하며 ▲기존 내연기관 이륜차 사용폐지 후 전기 이륜차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별도 30만 원 ▲취약계층·소상공인·농업인에게는 국비지원액의 20% ▲배달 사용목적으로 구매 시 국비지원액의 10%를 추가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