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올 1분기 판매량 감소에도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사진은 서울 양재동 현대차 사옥.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불확실성 확대에 판매 감소를 겪었지만 친환경차 판매 호조를 앞세워 사상최대 1분기(1~3월) 매출을 달성했다.


현대차는 올 1분기 연결기준 3조6336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해 전년대비 2.1% 증가했다고 2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역대 최대이자 전년대비 9.2% 뛴 44조4078억원을 올렸고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4조4646억원(전년대비 5.6%↓) 3조3822억원(비지배지분 포함, 전년대비 0.2%↑)을 달성했다. 이 기간 도매 판매는 0.6% 줄어든 100만1120대를 올렸다.


현대차는 올 1분기 매출이 판매대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대 수준의 하이브리드 판매 및 금융 부문 실적 개선 등을 바탕으로 전년대비 9.2% 뛰었다고 설명했다.

올 1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EV(전기차) 판매 확대,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견인 효과에 힘입어 전년대비 38.4% 증가한 21만2426대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EV는 6만4091대, 하이브리드는 13만7075대로 집계됐다.


영업이익률은 인센티브 증가 및 투자 확대 추세 속에서도 우호적인 환율 효과 등을 통해 8.2%를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매크로(거시 경제)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신흥 시장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하이브리드 등 고부가가치 차종 비중 확대 추세로 질적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