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생명이 영업지원시스템을 고도화했다./사진=동양생명


동양생명이 설계사들의 영업 편의성과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약 1년 동안 진행해 온 '영업지원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보이는 TM' 서비스 도입과 설계사들을 위한 고객∙계약 통합관리 플랫폼인 '엔젤플래너'의 고도화 등을 핵심과제로 진행했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동양생명은 스마트폰으로 고객과 화면을 공유하며 설명할 수 있는 '보이는 TM'을 도입해, 청약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올해 1월 도입한 '보이는 TM'은 설계사가 스마트폰을 통해 고객과 실시간으로 보험 가입 화면을 공유하며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에 평균 40분가량 소요되던 청약시간은 절반 수준인 20분으로 단축했다.


도입한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영업현장에서는 대면과 유사한 청약 프로세스를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제공받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피드백과 함께 완전판매율도 개선 중이다.

아울러 설계사의 고객 및 계약 관리 업무를 통합 지원하는 '엔젤플래너' 시스템을 고도화하여, 설계사들의 업무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기존 PC와 태블릿에서 동일한 화면을 사용하는 방식에서 각 기기별 특성에 맞는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PC와 태블릿에 최적화된 화면을 구현했다. UI/UX 개편을 통해 가독성도 향상시켰다.

특히 화상 시스템 도입으로 화면 공유를 통한 고객 상담 뿐만 아니라 보험 모집도 가능해졌다.

한층 심화한 가입 설계 및 청약 기능을 통해 설계사들이 보험기간, 납입기간, 납입주기 등 보다 상세한 내용을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설계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모바일용 영업지원시스템도 UI/UX를 전편 개편해 사용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기존의 계약 건 조회 중심에서 한 걸음 나아가 설계사들이 모바일에서도 기존 또는 가상 고객에게 가입 가능한 플랜 등을 추천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더불어 가입 설계서 발송 등 주요 업무 등을 지원함으로써 설계사들의 업무 효율성도 크게 향상시켰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이번 영업지원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는 시장 환경과 기술 변화에 대응하여, 사용자인 설계사들의 업무 편의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고객들에게 더욱 신속하고 세밀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했다"며 "앞으로도 설계사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고객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 영업 경쟁력과 고객 만족을 함께 강화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