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청사 전경. /사진제공=구리시


구리시가 '즐거운 변화, 더 행복한 구리시'를 실현하기 위해 '2025년 제1회 구리시 정책 제안 공모전'을 오는 12일부터 26일까지 15일 동안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시정 4대 비전을 주제로 시민 참여를 통해 참신한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마련됐다.


본 공모전 구리시장 주관으로 시민들이 시정에 참여하고 직접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요 주제는 ▲역동적 성장 살기 좋은 경제도시 ▲따뜻한 공감 함께하는 행복 도시 ▲새로운 도약 스마트 미래도시 ▲시민 만족 문화중심 젊은 도시이다. 이를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소통 행정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모전은 실무 심사, 시민 선호도 조사, 구리시 제안심사위원회의 단계적 심사를 통해 진행된다. 최종적으로 채택된 제안은 창의성 및 실현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평가된다. 참가자에게는 금상 250만 원(1명), 은상 150만 원(1명), 동상 70만 원(1명), 장려상 30만 원(1명), 노력상 10만 원(1명) 등 다양한 상금을 시상할 계획이다.

◇2025 유채꽃 축제 기간 '곤충생태관 특별전'


구리시는 9일부터 11일까지 열리는 '2025 구리 유채꽃 축제' 기간 동안 곤충생태관에서 특별전시를 마련해 자연과 생태의 중요성을 알리고, 생태 감수성을 높일 기회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이번 전시는 구리한강시민공원 내에서 열리며, 유채꽃과 조화를 이루는 곤충의 세계를 가까이에서 경험할 수 있게 됐다.

특별전시가 열리는 부스에서는 살아있는 곤충 12종과 다양한 곤충 표본이 전시된다. 관람객들은 장수풍뎅이 애벌레를 만져보거나 나뭇가지에 올린 장수풍뎅이 성충을 직접 관찰하는 체험도 할 수 있다. 이 특별전시는 모든 연령층이 자연과 생태를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가족 단위로 축제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