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소식]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16일부터 무료화 등
수원=남상인,
수원=김동우 기자
공유하기
![]() |
수원시가 경기도 지자체 중 최초로 오는 16일부터 모든 민원서류에 대한 관내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를 면제한다고 13일 밝혔다. 수원시는 시민들의 민원 편의를 높이고, 행정서비스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단, 대법원 전산망을 통해 발급하는 '부동산등기부등본'은 수수료 면제에서 제외한다. 수원시는 시청, 구청, 동 행정복지센터, 주요 지하철역, 공공기관 등에 무인민원발급기 86대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건축물대장,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등 120여 종의 민원서류를 발급할 수 있다.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입주기업 7개사 모집
수원시가 제조·지식서비스 융합 분야 1인 창조기업을 육성하는 1인 창조기업지원센터에 신규 입주할 기업을 오는 2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1인 창조기업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 또는 5인 미만 공동사업자로 상시근로자가 없는 업체다. 7년 이내에 1인 창조기업을 창업했거나 3개월 이내에 창업할 수 있는 예비 창업자(입주일 기준)가 지원할 수 있다. 평가를 거쳐 7개 사 정도를 선정한다. 입주 기간은 오는 6월 1일부터 2026년 5월 31일까지 1년이다. 연장 평가를 해 1년 연장할 수 있다.
선정된 기업에는 1인실, 2~5인실 독립·공동사무실(1인당 5㎡)을 무료로 임차해 주고, 공용 복합기·팩스·PC, 유무선 인터넷, 3D프린팅 랩실, 책상·의자, 회의실을 제공한다. 또, 전문가 자문(멘토링), 투자 유치 IR(투자자 대상 홍보), 분야별 경영 교육, 선택형 사업, 창업자 네트워킹, 3D 프린팅 기술교육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
-
수원=남상인
머니S 경기취재본부 남상인 입니다. 경기도와 수원, 안양시 등 6개 지자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수원=김동우 기자
머니s 경기인천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김동우 기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