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290억원, 영업이익 1340억원을 올렸다고 15일 공시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7.2%, 67.3% 증가했다. /사진=삼양식품


삼양식품이 글로벌 경기불황과 소비침체에도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고른 성장을 기록했다.

삼양식품은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290억원, 영업이익 1340억원을 올렸다고 15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7.2%, 영업이익은 67.3% 증가했다. 분기 영업이익이 1000억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출지역 다변화에 따른 해외 비중 증가, 고환율 효과 등이 수익성을 끌어올렸다. 영업이익률은 25.0%에 달한다.

1분기 해외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6.8% 상승한 424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2분기 3000억원을 돌파한 지 불과 세분기 만에 사상 처음으로 4000억원을 돌파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매출에서 해외가 차지하는 비중은 80.2%까지 확대됐다. 미국, 중국, 유럽 등 해외법인을 중심으로 전 지역에서 고른 성장세가 지속되며 해외매출이 크게 늘었다.

미국 전역에 입점을 완료한 월마트에서 불닭브랜드가 라면 카테고리 매출 상위권에 올랐고 크로거, 타겟 등 메인스트림 채널 입점처가 빠르게 확대되면서 삼양아메리카는 전년 동기 대비 62.0% 증가한 9100만달러(약 1272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중국에서도 견조한 현지 판매 성장세에 힘입어 삼양식품상해유한공사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0% 늘어난 6억1000만위안(약 1183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7월 설립된 유럽법인은 권역 내 대표적인 대형 유통채널인 알버트하인, 레베 등에 입점을 본격화하며 1분기 1600만유로(약 25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6월 밀양2공장이 준공되면 생산능력이 확대됨에 따라 해외법인과의 시너지 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통해 또 한번 성장 모멘텀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수출국 다변화, 생산 효율성 제고를 통한 원가절감 등에 집중해 양적, 질적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