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PV5' 계약 시작… 패신저·카고 우선 출시
브랜드 최초 전동화 전용 PBV, 10일부터 계약
김이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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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가 브랜드 최초의 전동화 전용 목적기반차량(PBV) '더 기아 PV5(PV5)'의 사양 구성과 가격을 공개하고 오는 10일부터 계약을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PV5는 PBV 전용 전동화 플랫폼 'E-GMP.S'를 기반으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된 하드웨어와 최적의 비즈니스 환경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통합된 중형 PBV다.
PV5는 기존 제조사 중심의 생산·판매 방식에서 벗어나 고객이 요구하는 다양한 형태의 모빌리티 서비스·물류·레저 활동 등에 대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E-GMP.S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전동화 기술력을 바탕으로 PBV에 최적화된 상품성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됐다. 편평한 플로어와 넓은 실내 및 화물 공간, 다양한 어퍼 바디(상부 차체) 탑재가 용이한 구조를 갖춰 유연한 라인업 확장이 가능하다.
PV5 패신저는 여유로운 실내 및 적재 공간과 유연한 시트 활용성, 차별화된 편의성을 갖췄다. 모빌리티 서비스는 물론 가족용 차량으로 차박, 피크닉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만족시키는 모델이다.
2995㎜에 달하는 긴 축간거리를 바탕으로 PE룸 설계 및 시트 배치 최적화를 통해 넉넉한 실내 공간을 제공, 탑승 인원과 목적에 따라 1/2/3열 시트 배열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먼저 출시된 '5인승 2-3-0 모델'은 2열 시트에 리클라이닝과 '폴드 & 다이브' 기능이 적용돼 사용 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트렁크 용량은 기본 1330ℓ에서 2열 시트 미사용 시 최대 2310ℓ까지 확장된다.
PV5 패신저는 최고 출력 120kW, 최대 토크 250Nm의 전기 모터와 71.2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단일 모델로 운영된다. 4.5km/kWh의 전비를 바탕으로 358㎞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했다.
PV5 카고는 넓은 화물 공간과 낮은 적재고로 뛰어난 공간 활용성을 갖췄다.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모델로 적재 용량에 따라 ▲컴팩트 ▲롱 ▲하이루프 등으로 운영된다.
롱 모델 기준 화물 공간이 최대 길이 2255㎜, 폭 1565㎜, 높이 1520㎜에 이르러 최대 4420ℓ까지 적재할 수 있다. 트렁크 개구폭은 최대 1343㎜에 달한다.
PV5 카고는 71.2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1.5㎾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로 운영되며,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는 각각 최대 377㎞, 280㎞다.
롱레인지와 스탠다드 모델 모두 350㎾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 시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약 30분 소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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