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노선도. /사진=인천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이 마침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인천광역시는 민선 8기 핵심 공약인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이 10일 기획재정부 제7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수도권 서부지역의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는 물론 인천 검단과 계양에서 서울로의 출퇴근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이번 사업은 김포 장기에서 출발해 인천 검단과 계양을 거쳐 부천종합운동장까지 총 21km 구간을 신설하는 것으로 총사업비는 2조6710억원 규모다.


특히 현재 추진 중인 GTX-B 사업 노선과 선로를 공용함으로써 서울역 방향으로 직결 운행이 가능해져 인천 검단에서 서울역까지의 이동시간이 20분대로 단축되는 등 서울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수도권 서부지역의 교통난 해소는 물론 향후 GTX-D 추진에 있어서도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서부권 광역급행철도가 GTX-D 노선의 선행 기반으로 작용할 수 있어 올해 말 수립 예정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될가능성이 커졌다. GTX-D와의 선로 공용을 통해 사업비 절감 등 경제성 확보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앞으로 인천시는 국토교통부에서 수립 예정인 기본계획 과정에서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유정복 시장은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는 인천 시민들의 오랜 염원과 인천시의 전략적 대응이 이룬 값진 성과"라며 "남부 지역의 GTX-B, 서북부의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그리고 대통령 공약으로 추진 중인 GTX-D까지 연계되면 인천은 동서를 연결하는 초고속 광역교통망의 중심 도시로 도약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