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이오닉 6 N' 최초 공개… 고성능 전동화 새 패러다임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3.2초 만에 도달… 'N 배터리'로 주행 별 온도·출력 제어
김이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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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고성능 브랜드 N(현대 N)은 영국 최대 자동차 축제인 '2025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아이오닉 6 N'을 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아이오닉 6 N은 현대 N의 두 번째 고성능 전동화 모델로 모터스포츠와 움직이는 연구소인 '롤링랩'에서 얻은 차량 데이터, 현대차의 첨단 전동화 기술이 결합돼 주행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아이오닉 6 N은 노면 상태에 따라 성능 제어를 최적화하는 'N 런치컨트롤' 사용 시 3.2초 만에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도달할 수 있는 동력성능을 갖췄다.
전·후륜 모터는 합산 최고 출력 448㎾(609마력), 최대 토크 740Nm(75.5kgf·m)를 발휘한다. 일정 시간 동안 최대 가속 성능을 발휘하는 N 그린 부스트 사용 시 합산 최고 출력 478㎾(650마력), 최대 토크 770Nm(78.5kgf·m)를 자랑한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6 N의 동력성능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주행 목적별 배터리 온도와 출력을 최적 제어하는 'N 배터리' 기능을 적용했다.
N 배터리는 ▲최대 가속 성능을 발휘하기 위한 드래그 ▲빠른 트랙 주행을 위한 스프린트 ▲트랙 주행 지속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듀어런스 3가지 모드로 구성됐다. 다양한 트랙 주행 상황에서도 최적의 배터리 제어를 통해 최고의 동력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아이오닉 6 N은 아이오닉 5 N보다 더 나은 공기저항계수(Cd) 0.27과 낮은 무게중심을 구현해 더욱 안정적인 핸들링 성능을 갖췄다. 다운포스를 생성하는 대형 리어 윙 스포일러를 적용해 고속 주행 안정성도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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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아이오닉 6 N에 차세대 서스펜션 지오메트리와 스트로크 감응형 전자제어 서스펜션(ECS) 댐퍼를 적용했다. 서스펜션 지오메트리는 롤 센터를 낮추고 전륜 캐스터 트레일과 후륜 스프링의 강성을 증대시킨 것이 특징이다.
아이오닉 6 N은 가상 기어 단수 비율을 세밀화한 N e-쉬프트가 탑재돼 끊김 없는 가속과 다이내믹한 주행이 가능하다. 실내 간접 조명으로 최적의 변속 타이밍을 알려주는 N 앰비언트 쉬프트 라이트 기능이 적용돼 몰입감 높은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트랙 주행의 즐거움을 위한 기능들도 새로 탑재됐다. 아이오닉 6 N에 처음 적용된 'N 트랙 매니저'는 새로운 서킷이나 짐카나 코스 등 나만의 트랙을 직접 생성할 수 있으며, 생성한 트랙 맵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도 있다.
아이오닉 6 N은 이번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를 상징하는 메인 이벤트 힐클라임 코스 주행에 참가해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현대차는 오는 12일부터 20일까지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롯데프리미엄아울렛 의왕에서 아이오닉 6 N과 아이오닉 6, 아이오닉 6 N 라인을 전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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